최순실 파문에 ‘광주·전남창조경제’유탄맞나

최씨 측근 차은택 각종 이권독점 의혹 제기돼

검찰, 창조경제추진단 압수수색…동력 상실 우려

검찰이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수사를 본격화하면서 대기업 자금 수천억 원이 투입된 창조경제혁신센터(창조경제센터)로까지 불똥이 튀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창조경제혁신센터 사업에 최씨 측근으로 알려진 차은택씨가 부적절하게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서다. 또 차씨가 단장을 맡고 있는 창조경제추진단이 최근 검찰 압수수색을 당한 점도 우려의 배경이 되고 있다. 창조경제추진단은 창조경제센터를 운영 관리하는 기구다.

1일 정치권과 검찰 등에 따르면 최근 더민주당 김성수 의원은 미래창조과학부 종합 국정 감사에서 차씨와 연관 유라이크 커뮤니케이션즈 회사가 창조경제혁신센터 18곳 중 17곳의 홈페이지 구축사업을 모두 수의계약으로 따냈다며 차씨의 창조경제 관련 각종 이권독점 의혹을 제기했다. 차 씨가 단장을 맡았던 창조경제추진단도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된 의혹과 관련 지난달 27일 검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박근혜 정부의 핵심정책인 창조경제센터 사업이 최순실 파문의 유탄을 맞고 좌초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창조경제센터는 그룹-지역을 맞춤형으로 연계해 지역 발전과 기업의 혁신 경쟁력을 높이자는 취지로 진행된 박근혜 대통령의 역점 사업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대기업이 협업을 통해 지역별 사업을 책임지는 구조로 2014년 9월부터 전국 17개 지역에 18곳의 혁신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담당한 광주창조경제센터는 지난해 1월 출범해 ‘수소연료 전지자동차’ 개발과 자동차 창업 생태계 구축과 관련 벤처기업 육성 등에 집중 지원하고 있다. 또 ‘1913 송정역 시장’과 ‘양3동 발산마을’등도 지원했다.

GS그룹이 맡은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전남 지역 벤처 창업 지원을 위해 창조경제혁신·바이오화학·창조기술 등 분야로 나눠 5년 간 투자할 계획이다.

광주·전남 창조경제센터는 센터 가동이후 해당 기업 자금과 인력 투입, 지자체 협력 등이 이뤄지면 지역발전에 긍정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최순실 파문이 확산되면서 창조경제센터의 운영동력 상실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더구나 창조경제센터 사업은 새로운 산업과 시장 창출이라는 명분 속에 추진됐지만 사업 초기부터 기업 팔을 비틀어 준조세 성격의 자금을 거둬들였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된 바 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관계자는 “차은택은 민간쪽 단장으로 명예직에 불과하다. 실질적으로 센터에 지시를 내리는 사람은 기획재정부 국장이다”며 “여러 가지 상황들 때문에 센터 차원에서도 우려와 걱정이 되는 건 사실이지만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충실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