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여전히 과제 ‘수두룩’

유촌동차량기지반대위, 집회 개최 등 반발 확산

기재부와 총사업비 협의 지연·차륜 방식 미확정

市 “내년 실시설계 이전까지 모든 절차 마무리”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기본설계가 마무리된 가운데 광주시가 여전히 산적한 과제를 놓고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유촌동 차량기지 건설 예정지 인근 주민들이 ‘건설 반대’를 주장하며 연일 집회를 여는 등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는데다 논란이 된 차륜 방식 문제도 확정하지 못하고 있어서다.

특히 최순실 사태로 기재부와 총사업비 협의도 지연되고 있어 내년 실시설계 이전까지 해결해야 할 난제가 수두룩하다.

1일 광주시에 따르면 유촌동 일대 부지소유자 및 인근 주민 등 140여명으로 구성된 차량기지건설반대위원회(가칭)는 지난달 29일부터 광주시청사 앞에서 ‘기지건설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반대위는 서구 유촌동 590-4번지(6만4천463㎡)일원에 계획된 ‘광주도시철도 2호선 차량기지 건설’계획을 철회하라고 시에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해당 지역 발전 저해’를 이유로 차량 기지 건설 장소를 다른 곳으로 이전하라는 주장이다. 특히 시가 기지건설을 강행할 경우 법적 조치가 가능한 지 검토하고 있다.

시는 반대위 측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으나 뾰족한 해결책은 없는 실정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들이 제시한 안 등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나 예정된 기지 건설지를 변경할 경우 총사업비가 많게는 1천억 정도 추가 소요되고 다른 곳으로 이전한다 해도 제2의 민원이 들어올 수 있다”며 “공청회 등 행정절차를 실시. 결정된 뒤 반발이 확산돼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최근 ‘국정농단 최순실 사태’로 기재부와 총사업비 협의가 지연되고 있는 점도 시를 불안하게 하는 요소 중 하나다. 이는 최근 불거진 최순실 사태로 기재부 관계자들의 국회 출장이 잦아지면서 원활한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서다.

시는 지난 9월 총사업비를 2조1천40억원으로 확정하고 평균 토피(土皮), 즉 지하깊이를 당초 2.5m에서 4.3m로 변경하는 것을 골자로 한 기본설계를 완료했다.

시는 이를 토대로 올해 안으로 중앙정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마무리하고 내년초 1단계(서구 유덕동∼광주역) 실시설계에 들어갈 계획이다. 민선6기 임기만료에 앞서 2018년 3월 중 우선 착공한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최순실 사태가 장기국면으로 접어들 경우 기재부와 총사업비 논의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애만 태우고 있는 상황이다.

바퀴 형태와 구매 방식 등 차륜(車輪) 방식 결정도 내년 초 실시설계에 앞서 해결해야 할 난제 중 하나다. 바퀴 형태는 고무와 철제 등 두가지로 압축된 상태지만 최후 결정을 놓고 고심을 거듭하는 모양새다.

구매 방식에 대해서도 조달청 입찰과 시 자체 결정 등 두 가지 안을 놓고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시 자체 결정 시 사실상 수의계약이 불가피한 만큼 정책결정 과정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고 조달청 입찰을 한다면 객관성과 전문성을 담보하는 반면 시가 정책적 책임 소지를 피하고자 선택한 ‘떠넘기기’ 식 행정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는 일부 주장이 제기되면서 부담감을 안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는 총사업비 협의에 매진하고 있으며 총사업비가 마무리되는 대로 차량 형식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차륜 방식 결정도 최선책을 찾고 있으며 늦어도 내년 3월 실시설계 전에는 모두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