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포K포럼>

“경청과 공감은 신뢰를 부르는 소통의 비밀”

나선희 대표, 제2기 남도일보 K포럼서 특강

원활한 소통 위해 상대방 말 경청·공감 중요

리더십이란…인간을 움직이는 관계적 영향력
 

‘참다운 지방신문’ 남도일보의 최고경영자(CEO) 아카데미 강좌인 제2기 K포럼이 지난 2일 오후 광주광역시 서구 치평동 라마다 플라자 광주호텔에서 열린 가운데 나선희스피치커뮤니케이션즈 나선희 대표가 2학기 여섯 번째 강의가 진행하고 있다. /남성진 기자 nam@namdonews.com

‘참다운 지방신문’ 남도일보의 최고경영자(CEO) 아카데미 강좌인 제2기 K포럼이 지난 2일 오후 광주광역시 서구 치평동 라마다 플라자 광주호텔에서 나선희스피치커뮤니케이션즈 나선희<사진> 대표를 초청해 2학기 여섯 번째 강의를 진행했다.

나 대표는 이날 ‘신회를 부르는 소통의 비밀- 네가 있기에 내가 있다’를 주제로 원우들에게 구수한 입담을 들려줘 큰 호응을 받았다.

◇신뢰를 부르는 소통의 비밀=어느곳을 가서건 말을 뱉는 순간 나를 규정한다. 또 세상에는 두 종류의 인간이 존재한다. 그가 들어오는 순간 방안이 환해지는 인간형. 그는 나가는 순간 방안이 환해지는 인간형.

두 번째 사람이 되지 않기 위해서 신뢰를 부르는 소통의 비밀을 배워볼 것이다.

먼저 인크루트 발표한 직장인을 욱하게 하는 4가지 순간을 보면 ▲상사의 막말 무시 비인격적 대우 ▲상사의 부당한 지시 ▲상사 동료가 기분에 따라 대할 때 ▲하직원이 대들거나 막말을 할 때 등이다. 욱하게 하는 대상으로는 직장 상사가 66% 이상을 차지했다.

그렇다면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현장에서 사람들을 만나서 종합해보면 결과적 리더십은 인간을 움직이는 관계 속에서의 영향력이라 정의 하고 싶다.

◇백마디 말을 압도하는 ‘경청’=신뢰를 부르는 소통의 비밀은 백 마디 말을 압도하는 ‘경청’이다. 경청을 잘 못하는 이유는 내가 옳다는 생각을 바탕에 깔고 있고 기다려주지 못 하는 것 이다.

상대방말을 잘 들어주고 있는 것 같지만 제대로 경청하지 못하는 습관들이 있다. KBS 이금희 아나운서의 경우 아침마당에 18년 동안 진행자를 맡으며 출연자들의 이야기를 공감해주고 출연자들이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줄 모를 정도로 공감하며 경청해준 덕에 프로그램이 사는 것이 였다.

이후 이금희 아나운서의 경청 법을 벤치마킹하기 시작했다. 정오의 희망곡 등 라디오 진행 당시 출연자가 오면 100% 출연자에게 몰입하기로 결정 했다. 계속해서 눈을 마주치고 질문을 던지고 경청을 했더니 놀라운 변화가 일어났다 3분도 안돼서 그 출연자는 남녀 두명의 진행자가 있어도 저만 보고 이야기를 하더라 바로 경청으로 시선을 사로잡은 것이다.

결국 상대에 마음을 가져오는 건 내가 설득을 잘해서 보다는 질문을 던지고 잘 들어주는 힘이 훨씬 크다는 것이다. 누군가와 대화를 할 때 사람의 말을 진심으로 잘 들어줬을 때 결과적으로 관계에서 영향력을 끼친다.

◇소통의 비밀 두 번째 ‘공감’= 아프리카에는 ‘우분투’ 라는 말이 있다. 넬슨 만델라 대통령이 자주 사용해 더 유명한이 말은 ‘네가 있기에 내가 있다’라는 뜻이다.

다른 사람이 즐거워하면 함께 즐거워하고, 다른 사람이 슬퍼하면 함께 슬퍼해야 한다 처럼 상대방이 느끼는 감정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능력이 공감 능력이다. 공감능력은 상대의 입장이 되어 그의 관점과 동기 또는 욕구를 이해해 보는 훈련을 통해 키울 수 있다.

정리/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