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전남쌀”…대한민국 명품쌀 수상 휩쓸어

담양 대숲맑은쌀 대상·함평 나비쌀 우수상

대숲맑은쌀(대상)
나비쌀(우수상)
전남 쌀 품질의 우수성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

전남도는 8일 농림축산식품부 주최·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주관으로 열린 ‘2016년 대한민국 명품쌀’ 선정 평가에서 담양 대숲맑은쌀이 대상, 함평 나비쌀이 우수상으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명품쌀 선정은 소비자 신뢰를 높이기 위해 전국 시·도에서 각 2개씩 추천한 16개 브랜드 쌀과 농협RPC, 대형 유통업체에서 추천한 14개 등 총 30개 브랜드 쌀을 평가했다.

이번에는 품종, 품위, 식미 평가를 2회에서 3회로 강화하고 작년산 뿐만 아니라 올해 생산한 쌀까지 종합적으로 연중 평가해 최종 선정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2003년부터 전국 12대 고품질 브랜드쌀 선정 평가를 해 왔으나, 세계시장에서 우리쌀의 경쟁력을 높이고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기존의 선정 방식을 변경해 올해 처음으로 명품쌀을 선정하게 됐다.

전남도는 올해 폭염, 가뭄, 태풍, 낟알에서 싹이 트는 수발아 등 농업 여건이 어려웠던 한해였지만, 대한민국 명품 쌀 선정 평가에 대비해 추천된 3개 지역(고흥·담양·함평)과 여러 차례 간담회 및 현장지도 등 명품쌀 생산과 유통관리에 매진해온 결과 좋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했다.

전종화 전남도 농림축산식품국장은 “전남쌀이 대한민국 1호 명품쌀 대상과 우수상으로 선정된 것은 그동안 도와 시·군, 생산자 단체가 힘을 모아 고품질 쌀 생산과 유통정책을 적극 추진한 결과”라며 “앞으로 대한민국 명품쌀을 중심으로 전남쌀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향상을 통해 소비판매를 활성화시키는 한편 수도권 지역 친환경 쌀 학교급식 납품에도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