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안 표결 국회 폭풍전야…여야 표 단속 대회전

野3당 철야농성…친박, 초선·중립 의원 반대 설득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을 하루 앞둔 8일 정치권이 극도의 긴장에 휩싸였다.

탄핵안의 가결 여부가 미지수인 상황에서 여야 각 정파는 이해 관계에 따라 각각 찬성표와 반대표 단속에 전력을 투구했다.

탄핵안의 가부 결과가 정치권에 미칠 후폭풍이 섣불리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거대할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야권 3당과 새누리당 주류, 비주류 등은 앞으로의 사활을 걸고 내부 단속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야권은 의원직 총사퇴 결의로 배수진을 치고 국회 촛불집회와 철야농성 등으로 탄핵안 가결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진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탄핵안 부결 시 소속 의원 121명 전원이 총사퇴하겠다는 당론을 채택했다.

또 탄핵안에 담긴 ‘세월호 7시간’ 대목을 제외해달라는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의 요구도 단칼에 거절하는 등 강공을 펼치고 있다.

국민의당 역시 의총에서 탄핵안 부결 시 의원 38명 전원 사퇴를 당론으로 채택하고 사퇴서에 서명했다.

국민의당도 국회 촛불집회 및 천막 농성과 동시에 철야 농성을 할 예정이다.

탄핵안 가부(可否)의 캐스팅 보트를 쥔 새누리당 비주류는 막판 찬성표가 이탈할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했다.

특히 이날 야당에서 ‘세월호 7시간’을 탄핵안에 포함하기로 확정한 사실 때문에 당내 중도 성향 의원들이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을 우려하며 찬성표 숫자 확인을 거듭하고 있다.

비주류 회의체인 비상시국위원회는 이날 비상시국회의를 열어 ‘세월호 7시간’ 대목은 제외돼야 한다는 요구를 야당이 수용하지 않더라도 탄핵안 표결에 동참해 찬성표를 던진다는 방침을 원칙적으로 재확인했다.

박 대통령 탄핵 저지에 나선 친박 주류는 반대표 결집을 위한 물밑 설득 작업에 총력을 기울였다.

특히 당 지도부와 중진 의원들이 주도적으로 나서 흔들리는 중립 성향 또는 초선의원들을 상대로 직접 전화를 걸어 반대표 행사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정현 대표는 “지금이라도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을 중지시키고 4월 사임, 6월 대선으로 가는 부분에 대해서 국회가 한 번 더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친박계는 박 대통령이 대중 앞에서 4월 퇴진 의사를 재확인한다면 9일 탄핵안 표결에 중대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는 탄핵 표결 하루 전 긴장감이 흐르는 분위기 속에서 침묵을 지켰다.

박 대통령은 탄핵소추안 이날 오전까지 어떤 메시지도 내지 않았고, 참모들과 조용히 정국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