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국민 목소리 엄중히 수용”

권한정지前 마지막 국무위원 간담회

“헌재결정까지 국정공백 최소화” 당부

박근혜 대통령은 9일 본인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한 것과 관련, “저는 국회와 국민의 목소리를 엄중히 받아들이고 있으며 지금의 혼란이 잘 마무리되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위원 간담회에서 “우리나라 안보와 경제가 모두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서 저의 부덕과 불찰로 이렇게 큰 국가적 혼란을 겪게 돼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밤낮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한 일에 여념이 없는 국무총리와 각 부처 장관을 비롯한 모든 공직자 여러분께 더 많은 어려움을 드리게 되어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말했다.

권한정지 이후 향후 행보와 관련해서는 “앞으로 헌법과 법률이 정한 절차에 따라서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과 특검의 수사에 차분하고 담담한 마음가짐으로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국무총리 겸 대통령 권한대행을 중심으로 각 부처 장관들께서는 헌법재판소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비상한 각오로 합심하여 경제운용과 안보분야를 비롯해 국정 공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국회의 탄핵소추의결서가 청와대에 전달되는 즉시 국가원수이자 행정부 수반으로서 모든 권한이 정지되는 만큼 마지막으로 국무위원 간담회를 소집한 것으로 풀이된다.

탄핵의결서 도착 시점은 대략 오후 6시 전후로 예상되며, 의결서 전달 즉시 국군 통수권과 공무원 임명권 등 박 대통령의 모든 권한은 정지되며, 황 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게 된다.

한편, 황교안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8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대국민 담화를 발표할 예정이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