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7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3당 총무회담을 갖고 오는 18일로 끝나는 국정감사 이후의 정기국회 의사일정과 정치개혁 입법 협상 문제 등 주요 쟁점현안들을 절충했다.
국민회의 박상천, 자민련 이긍규, 한나라당 이부영 총무는 회담에서 국감 직후부터 여야가 정치개혁 협상에 착수키로 하고 20일로 만료되는 국회 정치구조개혁특위 활동시한을 1개월 정도 연장하며, 정치개혁 관련 공청회를 개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정치관계법 공청회 개최와 관련, 여당은 ‘1일 공청회’를 제안한 반면 야당은 3일간 열어야 한다고 맞서 오는 11일 오전 총무회담을 재개, 미합의 쟁점에 대한 절충을 계속하기로 했다.
또 국감이후 의사일정과 관련, 여당은 ▲19일 본회의 시정연설 ▲20∼22일 3당대표연설 등을 제시했으나 한나라당은 일부 일정을 변경해서라도 박지원 문화관광장관 해임건의안을 20일 본회의에서 처리해야 한다고 맞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한편 여권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선거법 단독처리설’에 대해 사과하라는 한나라당 이부영 총무의 요구에 대해 국민회의 박상천, 자민련 이긍규 총무는 “선거법의 강행처리는 있을 수 없다”며 유감의 뜻을 표시했다.
또 이부영 총무는 국민회의가 중앙일보사에 보낸 공개질의서 내용중 ‘이회창 대통령-홍석현 총리 밀약설’에 대한 국민회의측의 해명을 요구했으나 박상천 총무는 “해명할 성질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연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