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文, 새로운 진보 가치 속시원하게 못 내놔”

1박2일 일정 호남방문, 대선 표밭갈이 나서

대권 도전 의지를 드러낸 안희정<사진> 충남지사가 야권 심장부인 광주에서 경선 경쟁자인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에게 견제구를 날렸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28일 오전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문 전 대표는 새로운 시대를 향한 진보의 가치를 속 시원하게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문 전 대표가 진보와 김대중, 노무현의 정신을 가장 폭넓게 포용한다면 제가 이길 길이 없지만, 문 전 대표는 현재 그렇지 못하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의 지지율은 크게 개의치 않으며 에베레스트 최정상에 도전할 마지막 주자는 그날의 컨디션, 날씨에 따라 정해질 것”라며 “제가 가진 리더십, 30년 정당 이력이 당원과 국민에게 평가받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대선후보를 결정하는 당내 경선방식에 대해서도 문 전 대표를 압박했다.

그는 “어떤 방식이든 받겠다”면서도 “우리 모두 합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지지율에서 가장 앞서고 있는 문 전 대표가 모든 카드를 받아줘야만 정정당당한 경쟁이 될 수 있고 모두가 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상대 후보들이 기다려달라면 기다려야 하고 장갑 좀 끼고 하자면 그대로 해줘야 한다”며 “그래야 현재 1등하고 있는 문 대표가 정정당당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안 지사는 제3지대 정계개편론에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제3지대 정계개편론은 김영삼의 ‘3당 야합’과 무엇이 다르냐”며 “친노 비노, 친문 비노를 얘기하는 것은 일부 잘못된 정치인의 행동으로 이같은 분열적 정치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대선 도전을 앞두고 도지사직을 유지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도지사직을 유지하면서 경선에 참여하겠다”며 “대한민국의 젊은 리더로서 대선에 도전하라는 것도 도민의 뜻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정치 지도자는 신뢰라는 자산을 갖고 있어야만 우리 모두 함께 할 수 있는 리더십이 생긴다”며 “새로운 시대를 위해 함께 일을 모으도록 제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오후 광주시청 공무원 대상 강연회, 민주당 광주시당 당직자·선출직 공직자 간담회 등 공식·비공식 일정을 소화했다.

그는 지난 9월 광주시교육청 특강과 지난 1일 화순군청 특강에 이어 이번 1박 2일 일정으로 광주와 순천을 방문하는 등 호남 밀착도를 높이고 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