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비하, 조직적·체계적·지속적으로 대응하라

호남비하, 조직적·체계적·지속적으로 대응하라

<김세곤 호남역사연구원장>
 

환영한다. 광주광역시가 호남비하에 대해 강력 대응하겠다니. 지난 10일에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인터넷상 악의적 광주 비하·폄훼에 대해 강력 대응하겠다. 시 차원의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해 유사한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도화선은 지난 2일부터 SNS에 유포된 ‘광주 중앙로에 걸린 북한 인공기’ 사진이었다. 광주경찰청은 “SNS에 퍼져있는 광주 중앙로에 걸린 북한 인공기 사진은 2014년 9월께 경기도 고양시 일산 동구 중앙로에 인천아시안게임 참가국의 북한 인공기를 국제 규정에 따라 게양한 것으로 광주 중앙로와 무관하다”며 유언비어 확산 자제를 당부했다.

남도일보는 4일에 이것을 보도하였고, 뉴시스는 “‘제2의 좌익효수?’ 지역감정 부추기는 잇단 광주 비하 우려”라는 제목의 기사를 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으로 조기 대선 가능성이 높아지자, 호남을 비하하고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글과 사진이 인터넷과 SNS에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5·18 민주화운동을 ‘폭동’으로 왜곡하고 ‘홍어 종자 절라디언들은 죽여 버려야 한다’ 등 호남을 비방하는 글을 인터넷에 여러 차례 올리며 지역감정을 부추긴 ‘좌익효수’ 사태가 또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5일에 국민의당 이동섭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일부 극우 보수 사이트와 SNS를 통해서 호남을 비하하는 허위자료가 전파되고 있다. 선거 때에 맞춰 등장한 호남 비방세력을 철저히 수사해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뉴스1 2017.1.5)

9일에 전남일보는 ‘호남 비하, 무시 혹은 관용이 사태 키웠다. 단호한 대처로 뿌리 뽑아야’라는 사설을 냈다.

“우리 지역에서는 그들의 행위에 분노하면서도 애써 무시 전략으로 나갔다. 반응을 하면 그들의 전략에 말려들어가기 때문이다. 그러한 무시 내지는 관용 전략이 사태를 오히려 키웠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

앞으로 대선을 앞두고 근거 없는 호남 비하 행위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제는 그런 행위를 절대 용납해선 안 된다. 검ㆍ경에 즉각 고발하는 등 단호하게 대처해 뿌리를 뽑아야 한다.”

요컨대, 호남비하는 인종차별이고 지역감정 조장이며 국론분열책이다. 따라서 호남비하는 단호하게 대처해 뿌리를 뽑아야 한다.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며 지속적으로 대응하여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가야 할 길이 멀다.

첫째, 호남 비하 실태는 파악되어 있는가? 일베 등 사이트에 대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은 하고 있는가? 정기적 실태 파악과 유형 분석은 하고 있는가? 비하 실태를 언론에 제공하고 있는가?

둘째, 누가 호남 비하 업무를 담당할 것인가? 공무원이 호남비하 업무를 하는 것이 맞는가? NGO가 이 일을 담당하고 지자체는 행정·재정적 지원을 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셋째, 광주광역시는 전남·전북도 동참하게 할 것인가? 호남비하는 광주만의 문제가 아니다.

넷째, 이 일은 단지 2017년 선거 때만 대응하여서는 안 된다. 적어도 5년은 계속하여야 한다. 일베 등은 이미 수년 전부터 집요하게 호남비하를 하고 있고 최근 강도가 더 심해졌다. 회원만도 5만 명이 넘고, 동시접속자도 평균 2만 명이다.

다섯째, 일베 등에 호남비하 글이 게시되자마자 즉각 대응하는 사이버 대응팀은 있는가?

여섯째, 호남 비하가 법상 처벌이 가능한가? ‘전라도 사람은 흑인종, ㅇㅇ도 사람은 백인종’이라는 댓글은 처벌되는가? ‘호남 사람들은 사기꾼’이라고 하였다면 명예훼손죄가 되는가? ‘표현의 자유’ 침해라고 반발하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일곱째, 처벌을 받는다고 호남비하가 근절될 것인가? 지만원은 5·18 민주화운동이 북한군이 침투해 조작한 ‘폭동’이라고 주장해 4번이나 피소되었지만, 여전히 자신이 운영하는 ‘시스템 클럽’에 그의 주장을 게시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에 긴급 제언한다. 당장 호남비하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하라. 그리하여 호남비하의 실태부터 논의하고 그 대응에 대한 지혜를 모아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