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수산시장 피해복구 ‘속도’

임시판매장 74동 설치‥화재 잔존물 처리는 지연

임시판매장 개설 등 전남 여수 수산시장 화재 피해 복구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19일 여수시에 따르면 시는 화재 현장 옆 연등천변에 몽골텐트 79동을 가설한 임시판매장을 설치해 20일부터 건어물 등 마른 상품 판매가 시작된다.

화재 직후 상인들의 임시판매장 개설 요구에 따라 시는 여객선터미널 인근도로와 해양공원 등 논의를 거쳐 현 시장 부근인 연등천 건너편 배수펌프장 공터와 도로 720㎡에 임시판매장을 설치키로 결정했다.

시는 상인들과 협의 후 임시 판매장 점사용 등 법적 검토와 상·하수도, 전기 공사 가능여부를 확인하고 18일부터 천막(3m×3m) 74동을 설치했다.

임시판매장 74동에는 활어 30개, 선어 13개, 패류 13개, 건멸치 5개, 갓김치 3개, 젓갈·양념 3개 등 총 판매장이 입점한다. 이후 20일부터 24일까지 살아있는 어류와 패류 판매를 위해 상·하수도시설을 갖춘 판매장이 완비된다.

상인들은 상인회의 협의를 거쳐 입점 위치를 정하고, 입점하지 못하는 일부 상인들의 경우 판매장을 공동 사용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임시판매장 개설과 달리 19일부터 예정됐던 화재 잔존물 처리 등 현장 정리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시는 화재 현장의 잔존물이 600t 상당으로 보고 있으며, 하루 10t 남짓 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빠른 정리를 위한 방안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일반폐기물과 지정폐기물 등을 구분해야 하고, 관련 업체와도 계약이 이뤄져야 되는 등 남은 일이 많기 때문에 실제 계획보다 현장 정리가 다소 늦어질 수도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하루라도 빨리 피해 상인들이 생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임시 판매장 개설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임시 판매장 이용은 물론 여수의 수산물을 많이 애용하는 것이 피해 상인과 여수를 돕는 일이다”고 말했다. 여수/백충화 기자 choong@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