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교과서 최종본도‘편향성’ 후폭풍 부나

오늘 11시 공개…검정 집필 기준도 발표

현장검토본 내용 크게 바뀌지 않을 전망

교육계·야당 등 반발…사회적 갈등 우려

정부가 각계의 반발 속에 강행한 중·고교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이 31일 공개된다. 교육부는 최종본 공개 후 올해 희망학교를 연구학교를 지정해 국정교과서를 쓰도록 하고 내년부터는 전체 중·고교에서 국정과 검정 교과서를 함께 사용하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교육부는 이날 오전 11시 이영 차관이 세종청사에서 브리핑 형태로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을 공개할 예정이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해 11월 중학교 국정 역사교과서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현장검토본을 펴내고 각계의 의견을 수렴했다. 그러나 광주·전남을 비롯한 대부분의 시·도 교육청이 정부의 국정교과서 강행에 반발하고, 국정교과서 폐기를 촉구하는 각계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장검토본은 그동안 ▲‘대한민국 수립’ 용어 사용 ▲이승만 정권의 반민특위 무력화 시도 ▲박정희 정권 경제발전과 새마을운동 ▲자유 민주주의 용어 사용 대목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또 5·18민주화운동의 경우 축소·왜곡 지적을 받았다.

교육계 안팎에서는 국정교과서 최종본이 현장검토본과 별반 다르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대한민국 수립’ 표기와 박정희 정권 미화, 친일파 행적 축소 등 핵심 지적사항이 수정 없이 그대로 반영된다는 얘기다. 단순 오탈자와 사진 오류 등은 수정될 것으로 보인다.

5·18민주화운동 역시 별다른 수정없이 현장검토본 서술을 따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장검토본 공개 당시 광주시교육청 등 지역사회에서 축소 왜곡을 주장했지만 교육부는 ‘과잉 진압’ ‘전두환·노태우 처벌’ 등이 서술돼 있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교육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올해 새로 개발될 검정교과서의 집필기준도 이날 함께 발표된다. 그러나 검정교과서 집필기준도 국정교과서 편찬기준과 크게 달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또 지난 1년간 공개하지 않았던 편찬심의위원도 처음 공개된다. 편찬심의위원에 뉴라이트 계열 학자들이 다수 포함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편향성 문제가 또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국정교과서 폐기, 검정교과서 집필거부 선언 등이 잇따르고 있는 상황에서 편향성을 해소하지 못한 최종본과 집필기준, 편찬심의위원 등이 공개되면, 국정교과서를 놓고 또다시 극심한 사회적 갈등과 교육현장의 혼란이 예상된다.

시·도 교육감들이 정부의 국정교과서 강행에 반발해 연구학교 지정에 협조하지 않겠다고 밝힌 데다 야당,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국정교과서 폐기 주장도 계속되고 있어 최종본 공개 이후 논란이 다시 불거질 전망이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