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우 김새론이 13일 오후 서울 성동구 CGV 왕십리에서 열린 영화 ‘눈길’ 언론시사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위안부 문제를 소재로 한 ‘눈길’은 일제 강점기 서로 다른 운명으로 태어났지만, 같은 비극을 겪어야 했던 종분(김향기)과 영애(김새론)의 우정을 다룬 작품이다.

 "많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위로가 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배우 김새론은 13일 서울 성동구 CGV왕십리에서 열린 '눈길'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바람을 전했다.

김새론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다룬 영화 '눈길'에서 주인공 '영애' 역을 맡았다. "처음에는 굉장히 조심스러웠던 부분이 많았어요. 과연 이 사실을 연기로 표현해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죠. 하지만 누군가는 반드시 표현해야 할 작품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용기를 냈습니다."

▲ 배우 김새론(왼쪽)과 김향기가 13일 오후 서울 성동구 CGV 왕십리에서 열린 영화 ‘눈길’ 언론시사회에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위안부 문제를 소재로 한 ‘눈길’은 일제 강점기 서로 다른 운명으로 태어났지만, 같은 비극을 겪어야 했던 종분(김향기)과 영애(김새론)의 우정을 다룬 작품이다.

어린 배우들인 만큼 이전에 알지 못했던 것들을 깨닫는 계기도 됐다. 김새론은 "추운 날씨에 진행됐는데 스태프들 도와줬어도 힘이 들었다"며 "그 시대 분들은 저희와 비교할 수 없게 얼마나 힘들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추울수록 더 힘들다는 얘길 못하겠더라고요."

'종분' 역으로 함께 출연한 김향기는 한창 사춘기인 중3 때 영화를 촬영했다. 그처럼 추운 날씨도 처음 겪는 경험이었다. "종분이 개울가에서 신발 빨래를하는 장면에서는 신발을 접었는데 얼음이 바사삭 소리를 냈죠. 신기한 경험이었어요."

▲ 배우 김향기가 13일 오후 서울 성동구 CGV 왕십리에서 열린 영화 ‘눈길’ 언론시사회에서 미소를 짓고 있다. 위안부 문제를 소재로 한 ‘눈길’은 일제 강점기 서로 다른 운명으로 태어났지만, 같은 비극을 겪어야 했던 종분(김향기)과 영애(김새론)의 우정을 다룬 작품이다.

하지만 위안부 문제에 대해 좀 더 깊이 깨닫는 계기가 됐다고 했다. "더 많은 분들이 기억해주시고, 조금이라도 피해자 할머니들께 위로가 되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김향기는 "영화를 보면 아시겠지만 이 역사의 사실은 절대 잊어서는 안 되는, 모두가 기억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봐야하는 이유가 필요한 영화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어른스럽게 덧붙였다.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