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법인 또다시 이사부존재 사태

현 이사회 임기만료전 차기 이사회 구성 못해

개방이사 추천 갈등 원인…중요 정책결정 제한

학교법인 조선대학교가 제3기 이사회 선임 지연으로 이사 부존재 사태를 다시 한 번 맞이하게 됐다.

현 이사회의 의결 권한이 상실되는 이달 26일 이전에 후임 이사회를 구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조선대법인은 임시이사 체제 이후 1기 및 2기 이사회 구성때도 이사회 만료 전에 후임 이사회를 구성하지 못해 이사 부존재 사태를 겪은 바 있다.

19일 조선대에 따르면 지난 17일 오후 법인 이사장실에서 제3기 이사회 구성(개방이사 추천 등)과 관련된 회의를 가질 예정이었으나 학내 단체인 민주동우회 회원 20여 명이 회의장 출입을 막아 회의가 무산됐다.

민주동우회는 이사 전원 사퇴와 공익형 이사제 도입 등을 주장하며 회의장을 봉쇄했다.조선대 이사회는 지난 8일에도 민주동우회의 저지로 이사장실에 입장하지 못해 회의를 연기했다. 이사회는 오는 23일 회의를 갖고 신임 이사회 선출과 관련된 논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하지만 현 이사들의 임기가 오는 25일로 만료됨에 따라 제3기 이사회 구성은 임기 만료전에는 물리적으로 어려울 전망이다. 차기 이사회를 구성하기 위해선 개방이사 선임이 선결돼야 하나 법인이사회와 대학구성원들이 개방이사추천위원회 위원 선임을 놓고 한 치 양보없는 대립을 이어가고 있어서다.

교수, 직원, 총동창회 등으로 구성된 대학자치운영협의회와 대학평의회는 개방이사 추천위원회 위원 추천을 대학 구성원에게 일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구성원들의 요구는 이사회 정관에 위배된다며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조선대법인은 차기 이사회가 구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현 이사들의 임기가 만료될 경우 이사 부존재 상태가 된다. 이사 부존재 상태가 될 경우 법인이사회는 예·결산 심의, 교수채용, 학생선발 등 중요한 정책 결정에 제한을 받을 수 밖에 없다. 현 이사회는 임기만료에도 후임 이사회가 구성될때까지 긴급사무처리권을 발동할 수 있지만 일상적인 행정업무나 관리업무에 국한된다.

특히 이사 부존재 사태는이사회 구성에 따른 대학 내부 갈등과 혼돈을 더욱 심화시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조선대 관계자는 “대학 내 여러 계파들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신임 이사회 구성이 지연되면서 또 다시 지역사회로부터 지탄을 받고 있다”며 “각 집단들이 기득권을 내려 놓고 대학 발전을 위해 대승적인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1946년 설립된 조선대는 구 경영진의 문제로 21년 동안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되다 2010년 정이사 체제로 전환된 이후 1, 2기 이사회를 구성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두 차례 모두 이사회 구성과정에서 옛 경영진 참여 문제와 이사회 내부 갈등 등으로 이사부존재 사태를 겪었다./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