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확대 운영

17곳서 35곳으로…교사 교육·메뉴얼 제공

광주 광산구는 0~13세 아동을 위한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사업을 지난해 17곳에서 올해 35곳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아동에게 제공하는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사업은 청정한 시설 환경을 유지하고, 아동이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관리하도록 뒷받침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광산구는 1년 이상 사업에 참가하는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에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인증을 부여한다는 계획이다.

또 해당 시설에 천식 응급키트를 나눠 주고, 아동의 천식 발병시 교사들이 적절하게 대처하도록 교육과 매뉴얼도 제공된다.

광산구 수완보건지소 전문가들이 학교 등을 찾아가 아토피와 천식 같은 알레르기 질환 예방 교육을 아동의 눈높이에 맞는 방법으로 진행하고, 개별 상태와 의사 검진사항 등을 기록한 환아 관리카드를 작성해 보건실에 비치하도록 할 계획이다.

아토피 피부염을 완화하는 보습제를 지원하고, 영양식단표를 공유해 건강한 식문화 확립에도 힘쓴다는 방침이다.

광산구는 아동들이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는 학교 등 시설을 중심으로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사업은 광주시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와 함께 진행된다.

광산구 관계자는 “일상에서 건강을 지키는 습관을 아동이 기르도록 돕고,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가 뒷받침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이다”며 “사업이 좋은 성과를 거두도록 지역사회와 함께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정종욱 기자 jjw@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