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광주시의 상급기관 아니다

광주 신세계 복합시설 건립은 ‘광주발전’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함에도 정치권에서 표를 의식한 입장표명이 이뤄지고 있어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중소상인들의 생존권에 심각한 영향이 예상된다’는 내용의 ‘광주 신세계 복합시설 건립 반대 입장을 담은 공문’을 지난 20일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에게 발송했다.

더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이 공문에서 “광주시가 광주신세계 복합쇼핑몰 건립을 위한 지구단위계획을 승인한다면 지역경제뿐 아니라 중소상인들의 생존권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기에 위원회는 관련 상인단체와 광주시민의 염려와 민원에 대해 함께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며 “시는 사업을 재검토해 민생중심의 행정을 펴길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더민주당의 이 같은 입장표명은 ‘중소상인들의 생존권’만을 고려해 시의 정책결정에 무형의 압력을 가한, 월권적 정치행위라는 지적이다. 광주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광주 랜드마크 조성에 따른 관광객 증가 등 복합시설 건립이 가져올 긍정적 효과를 감안하지 않았다. 눈앞의 ‘대선 표’만 의식해 ‘선동적 공문’을 보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더 민주당은 지난해 9월에도 광주민심과는 어긋나게 기아차를 방문, 노조원들과 함께 ‘광주형 일자리’를 논의했다. 당시 추미애 대표와 최고위원 등 신임지도부가 부분파업중인 기아차 노조를 방문한 것은 적절치 않았다. 비록 ‘광주 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었지만 ‘귀족노조’가 벌이고 있는 부분파업을 인정하는 형식이 돼 버린 것이다.

대다수 광주민심은 ‘1억 원에 가까운 연봉을 받는 노조원들이 수두룩한’ 기아차 노조가 해마다 (부분)파업을 일삼는 것에 대해 매우 부정적이다. 더민주당이 광주를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집단이기적 사고방식에 빠져 사측의 경영난과 협력업체들의 고통을 고려하지 않은 기아차 노조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보였어야 했다. 그런데 더민주당은 오히려 힘을 실어줬다.

더민주당이 광주시에 ‘민생중심의 행정을 펴 달라’고 요청한 것도 오만한 태도다. 마치 시의 상급기관인 것처럼 행동하고 있다. 광주시는 시민복리향상과 중소상인 지원에 나름대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그런데도 마치 자신들만이 ‘민생중심의 정치’를 하고 있는 것처럼 시를 ‘질책’했다. 더민주당은 표를 의식한 일방적 선동을 자제해야 한다. 겸손도 필요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