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종료 시한 이틀 앞으로…3野,‘황교안 압박’ 총력전

黃 대행 “언제 입장을 표명할지 심사숙고 중”

박영수 특검의 활동 종료 시한이 3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26일 특검 수사기간 연장의 키(Key)를 쥐고 있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압박하는 데에 총력을 기울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고용진 대변인 논평을 통해 “황 대행의 ‘정치적 판단’은 단언코 필요치 않다. 지금 필요한 것은 오직 ‘정상적 판단’일 뿐”이라며 “역사의 한 페이지에 치욕으로 남을 것인지, 민심을 외면하지 않은 양심으로 남을 것인지의 문제는 이제 전적으로 황 대행에게 달려있다”고 황 대행을 압박했다.

그러면서 “민심에 대항하는 결정을 한다면 우리 민주당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민의를 거역한다면, 백만 촛불의 함성은 고스란히 황 대행에게로 향할 것”이라고 강력 경고했다.

기동민 원내대변인 또한 “황 대행은 민심을 외면한 오판으로 국민의 심판을 자초하지 말라”며 “황 대행은 이 정부의 실질적 2인자로 국정농단에 부역한 장본인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지난 24일부터 주승용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특검 수용을 위한 국회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국민의당은 이를 당 전체 의원으로 확대해 추진키로 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마치 우리에게 보란 듯이 ‘기다려 보라’며 시간을 끌고 있는 것에 정말 국민을 무시하는 느낌이 들고 화가 난다”고 황 대행을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저녁 의원총회를 열어 당 전체 의원들의 농성 참여 여부와 특검연장 불승인시 대응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정의당 또한 당 지도부가 서울 종로구 국무총리 공관 앞으로 총출동해 황 대행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였다. 이정미 원내수석은 “황 대행은 절차적인 승인의 권한만 가지고 있을 뿐이니 자신의 판단이 아니라 특검법에 지정돼 있는대로 ‘특검이 70일을 수사하고 부족하면 30일 연장할 수 있다’는 취지에 따라서 반드시 특검 연장을 승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대행은 그러나 정의당 지도부를 만난 자리에서 “언제 특검 연장과 관련된 입장을 표명할지 아직까지 더 심사숙고중”이라며 구체적인 언급을 아꼈다. 황 대행은 정의당 지도부와 특검 연장 문제를 놓고 27일 공식 면담을 갖기로 약속했다./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