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남도 라이프 보험
"지역농협에서 농기계종합보험 가입하세요"

“지역농협에서 농기계종합보험 가입하세요”

농식품부, 농업인 부담 줄여 경영안정에 초점

농림축산식품부는 2017년부터 농업인의 보험료 부담은 줄이면서 보장내용은 한층 강화된 농기계종합보험 상품을 지역농협에서 판매한다고 6일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개선된 상품내용을 보면, 대인배상 보장항목을 단순화하면서 농가의 보험료 부담은 줄어들도록 국고지원을 확대했다.

이와 함께 현장 민원을 반영해 그동안 보험료를 지원하지 않던 ‘적재농산물 위험특약’에 대해서도 국고를 지원키로 했다.

농업인의 농기계 사고시 자동차 사고와 동일한 수준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농기계 상해특약’을 신설, 기존의 자기신체손해(사망·부상·후유장애) 보다 보장범위가 확대된 위자료·휴업손해 등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농가의 선택폭을 확대했다.

이 외에도 자동차 보험과 같이 할인·할증제도를 5월부터 도입한다. 사고발생 유무에 따라 보험료를 차등 적용할 계획이며, 농기계 수리비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시간당 공임을 표준화하는 등 표준정비수가를 하반기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또 경운기 등 농기계 사고에 대비할 수 있도록 농기계보험과 농업인보험을 연계한 통합상품을 개발, 농업인의 부담은 크게 늘지 않으면서 두가지 보험을 동시에 가입하도록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기계종합보험에 많은 농가가 가입해 불의의 사고를 대비하길 당부드린다”면서 “농업인의 재해대비 및 경영안정을 위해 보험상품 개발 및 제도개선에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영민 기자 kym@namdonews.com
 

김용석 기자  kym@namdonews.com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용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