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D고교 국정역사교과서 신청 철회

사립학교 법인협의회 요청으로 신청

“별다른 의도없었다” 신청 공문 취소

도서관 비치용으로 국정 역사교과서를 신청했던 광주지역 고등학교가 논란이 커지자 신청을 취소했다.

7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광주 D고교는 교육부에 국정 역사교과서를 도서관에 비치하겠다며 20권을 보내달라고 신청했다. 광주·전남에서 국정 역사교과서를 신청한 학교는 D고교가 유일하다.

교육부는 최근 D고를 포함해 전국적으로 83개 학교에서 3천982권을 신청했다고 밝힌 바 있다. 교육부는 국정 역사교과서를 신청한 학교의 자율적인 활용이 침해되지 않도록 해당 학교의 실명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에 앞서 교육부는 지난달 20일 국정 역사교과서 활용 신청 공문을 교육청을 거치지 않고 일선 학교에 직접 발송했다.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신청한 학교의 명단을 밝히지 않자 광주시교육청은 이날 진위 파악에 나서 결국 D고교가 신청한 것을 확인했다.

D고교는 사립학교 법인으로 사단법인 한국사립 초·중·고등학교 법인협의회에서 국정 역사교과서 신청을 권유하자 별다른 의도 없이 신청했다는 입장이다. D고교 법인은 사립학교 법인협의회 광주지역 회장을 맡고 있다.

논란이 커지자 D고교는 교육부에 국정 역사교과서 신청을 취소하겠다고 이날 밝혔다.

D고교 관계자는 “사립학교 법인협의회에서 광주지역 회장을 맡고 있으니 대표로 20권을 봐달라고 해 별다른 생각없이 응했다”며 “나중에 교육부가 발표하는 것을 보고 꼼수라고 생각했다. 곧바로 취소하겠다”고 전했다.

광주시교육청은 “5·18 대동정신이 빛나는 의향 광주에서 반헌법적, 반민주적, 반교육적인 국정 역사교과서를 한 개 학교가 신청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다”며 “학생들에게 제공되거나 수업에 활용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국정 역사교과서의 역사 왜곡 등 서술 편향이 심각하다며 연구학교 지정을 거부한 뒤 우회 보급도 반대하며 즉각적인 폐기를 주장하고 있다.

한편 국정 역사교과서를 수업 보조교재나 참고자료로 쓰겠다고 신청한 학교는 전국적으로 80여 곳으로 집계됐으며, 강원·전남·전북 등 5개 시·도는 한 곳도 없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