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한미군사령부가 7일 오전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 체계의 일부가 지난 6일 한국에 도착했다고 발표했다. 양국은 또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발사대 2기가 포함된 사드 일부 포대가 미군 수송기 1대를 통해 오산 미 공군기지에 도착했다고 설명했다. 사진은 주한미군이 오산 미군기지에 도착한 사드를 수송기에서 오산 공군기지로 이동시키고 있다.

문재인 "사드배치 다음 정부로 넘겨야", 안희정 "속도전 옳지 않아"
유승민 "최대한 빨리 배치돼야", 남경필 "문재인 승복시 논란 종식"

 

 여야 대선주자들은 7일 한·미 양국이 사드의 주한미군 배치작업을 시작한 것과 관련 기존의 입장 차이를 보이며 팽팽히 맞섰다. 평소 사드 배치에 유보적 입장을 드러냈던 대선주자들도 이에 대해서는 저마다의 목소리를 냈다.
 

먼저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경제현안점검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지금 정부가 왜 이렇게 서두르는지 모르겠다"며 "사드 배치 문제를 다음 정부로 넘기는 것이 우리 국익을 위한 최선의 방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대선 이전에 사드 배치가 완료될 수 있다'는 질문에는 "실제로 사드 부품이 들어왔다는 보도가 있었지만 그러나 제대로 부지를 조성하고 실제로 사드 포대가 배치 완료될 때까지는 꽤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본다"며 "저는 아마도 다음 정부 출범 전에 다 마치기는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또 다른 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도 보도자료를 통해 "사드 체계의 일부가 한국에 도착했다는 국방부 발표에 우려를 표한다"며 "사드 배치가 우리 안보 상황과 관련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하더라도 속도전을 치르듯이 밀어붙이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선거캠프 사무실에서 하승창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 인재 영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안 지사는 "국가안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문제까지도 소통이 없었던 박근혜 정부의 잘못된 정책이 반복되고 있다"면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정상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온당하며 환경영향평가 등 관련 절차를 부실하게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손학규 전 경기지사는 "(정부는) 처음에 '사드배치는 모른다', '협의가 없었다'고 했다가 별안간 배치가 합의되지 않았나. 이것이 국내외적 혼란을 가져왔는데 바로 또 이렇게 사드 일부가 들어왔다"며 "지금이라도 계속 긴밀하게 협의해 이해당사자들 간 합의를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손 전 지사는 "정부에서 상당히 빨리 진척하고 있는데, 이해당사자인 국민과 국회와 좀 더 긴밀한 협의가 있었으면 좋겠다"며 "이해당사국인 중국과도 긴밀하게 협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는 이날 강남 디캠프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드배치로 인한 중국의 보복조치와 관련 "중국 정부에 대한 적극적인 설득 노력이 필요한 때"라며 "한반도 불안정이 중국 국익에도 해가 된다는 점을 중국 정부에 적극적으로 설득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모든 것이 북핵 문제 때문에 생긴 것"이라며 "북핵 문제는 대한민국 안보에 직접적으로 위협이 된다는 점, 그리고 안보 문제는 미국과의 동맹을 통해 해결할 수밖에 없다는 점 등을 중국 정부에 적극적으로 설득해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유승민 대선주자 초청 ICT인들과의 대화' 토론회에 참석한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반면 평소 사드배치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한 대선주자들은 적극 환영의 뜻을 내보였다. 바른정당 대선후보 중 한 명인 유승민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제가 일관되게 주장해왔듯 사드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우리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용 무기인 만큼 최대한 빠른 시일 내 배치돼야한다"며 " 만약 헌재 탄핵 인용 결정으로 조기대선이 치러진다면 대선 전 배치가 완료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사드를 최대한 조기 배치함으로서 군사주권에 대한 우리의 확고한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해야한다"며 "국내의 소모적 논란도 종식시키고, 중국의 경제보복에 대해서도 외교협상을 통해 빠른 시일 내 경제보복 조치를 중단할 것으로 요구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역시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남경필 경기지사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사드 배치는 차질 없이 계획대로 진행돼야한다"며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만 사드 배치를 승복하면 국내 사드 논란은 종식될 수 있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사드 배치는 국가 주권에 관한 문제인 동시에 한반도 방어용이고, 북핵과 운명을 같이 해야 한다"며 "일관되게 찬성 입장을 견지해 왔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방부는 이날 "대한민국과 미국은 한반도에 사드체계를 배치한다는 한미동맹의 결정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그 결과 사드 체계의 일부가 한국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