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규 나주시장과 워크숍 참석 직원들이 기념 촬영 하고 있다./나주시 제공
나주시 ‘거버넌스 행정 강화’ 공무원 워크숍

전남 나주시는 최근 올해 7대 시정 기조의 하나인 ‘시민중심 체감행정 정착으로 소통행정 나주 건설’을 실현하기 위해 7급 이하 공무원을 대상으로 거버넌스(협치)역량 강화를 위한 ‘나주시 공무원 거버넌스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그동안 시민의 참여를 이끄는 ‘거버넌스 행정’(민·관 협치)을 꾸준히 펼쳐온 나주시는 지난해에 5급 간부공무원과 6급 팀장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거버넌스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올해에도 거버넌스 행정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늘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시민의 의견을 시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소통 도시’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문교육기관인 한국산업개발훈련원에서 진행된 이번 워크숍에서는 ‘정부 3.0 생활화 및 시민중심 체감행정’이란 주제로 정부 3.0 추진과제 및 거버넌스(협치)의 필요성에 대한 직원들의 이해를 높이고, 거버넌스 실행을 위한 다양한 토의를 하며 공직자들의 역량강화를 도모했다.

이러한 노력이외에도 나주시에서는 시민중심 체감행정을 나주시 대표 브랜드로 육성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시행하고 있다.

‘시민소통위원회 운영’, ‘공감 100℃ 소통 강연’, ‘찾아가는 시민소통실’, ‘소통과 공감 이그나이트 나주’, ‘저녁에 하는 주민과의 대화’ 등이 대표적인 시책으로 나주시의 이런 노력들이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에 따라 나주시에서는 보다 많은 시민들이 직접 시정에 참여해 나주시 발전에 대한 고민을 민과 관이 함께 할 수 있는 시책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워크숍에 직접 참여해 “나주시 공직자들은 항상 시민을 위해 일한다는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시민들과 교감을 이룰 수 있는 소통행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주/정도혁 기자 vsteel@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