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EEZ 바닷모래 채취 반대 ‘결사항전’

국내 연근해 어업량 ‘심리적 하한선’ 100만t 무너져

어민·수협 등 15일 해상총궐기대회·범국민 서명운동

남해EEZ모래채취대책위는 15일 전국 91개 수협과 함께 전국 단위 해상총궐기대회를 열고 연근해 어선 4만6천여척을 총 동원해 정부의 모래채취 결정 철회를 요구할 방침이다. 사진은 지난달 부산지역에서 열린 첫 집회 모습./수협중앙회 제공

정부가 남해안EEZ(배타적경제수역) 바닷모래 채취기간 연장을 강행하면서 지역 어업인들의 반발 여론이 들끓고 있다.

특히 어업인을 비롯한 수협중앙회는 정부의 방침에 반발해 해상총궐기대회를 시작으로 범국민 서명운동 등 ‘결사항전’의 의지를 보이고 있다.

13일 수협 등에 따르면 남해EEZ 모래채취대책위는 15일 전국 91개 수협과 함께 전국 단위 해상총궐기대회를 열고 연근해 어선 4만6천여척을 총 동원해 정부의 모래채취 결정 철회를 요구할 방침이다. 전남지역에서는 목포, 여수, 완도, 고흥 등 4개 시·군에서 반대 시위가 열린다.

이 같은 어업인들의 반발은 EEZ골재 채취로 인한 어자원 고갈이 현실화 되고 있어서다. 연근해에서 잡히는 생선은 주로 회귀성 어종으로, 모래 채취 해역은 주요 어종의 산란장이면서 서식지, 회유 경로여서 피해가 심각하다는 게 어업인들의 주장이다.
 

남해EEZ모래채취대책위는 15일 전국 91개 수협과 함께 전국 단위 해상총궐기대회를 열고 연근해 어선 4만6천여척을 총 동원해 정부의 모래채취 결정 철회를 요구할 방침이다.사진은 국토해양부가 허가한 모래채취 장면./수협중앙회 제공

무엇보다 어업인들은 모래 채취 방법부터 부적절하다고 강조한다. 펌프준설선을 이용해 바닷모래를 퍼 올리는데, 이때 바다 밑은 물론 표층까지 부유물질이 발생해 2차 피해까지 생긴다는 것이다.

어업인들이 어군탐지기 등으로 촬영한 결과 모래를 채취한 바다 밑에는 깊이가 20m, 지름이 수십m에서 수백m에 이르는 깊고 큰 웅덩이가 생겼다. 이런 해저지형 파괴는 물고기가 살 수 없는 환경을 만들거나 조업에 큰 지장을 준다는 것이다.

이를 방증하듯 남해 모래 채취구역 어획량은 지난 2011년 5천286t에서 이듬해 3천888t으로 줄었다. 지난해에는 2천769t으로 뚝 떨어졌다. 5년 만에 반 토막 난 것이다. 또 국내 전체 연근해 어업 생산량은 1986년 173만t을 기록한 이후 지속적으로 떨어졌다. 지난해에는 92만t으로 최저를 기록했다.

‘심리적 하한선’으로 여겨진 100만t이 40여 년 만에 무너지자 연근해 어업 전체가 붕괴할지 모른다는 위기감이 불거졌다.
 

▲남해 EEZ 골재채취단지 해역도

정연송 남해EEZ대책위원장은 “여기서 물러선다면 어업인의 생존권은 더욱 위태로워질 것이 자명하다”며 “바닷모래 채취가 멈춰질 수 있도록 전국 어업인과 수협이 하나된 힘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수협중앙회는 지난 9일 긴급 지역별 조합장 협의회를 갖고 15일 예정된 해상총궐기대회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김임권 수협중앙회장을 비롯한 지역 수협 조합장들은 각 조합별 궐기대회를 차질없이 준비하고 대국민 홍보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수협중앙회는 총궐기 시점부터 ‘바닷모래 채취 반대 온라인 서명운동 사이트(http://바다모래.kr)’를 구축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서명운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김영민 기자 kym@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