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어가 친환경에너지보급사업에 107억원 투입

농어촌공사 전남본부, 완도 예비사업사 대상 설명회…자부담 20%
 

한국농어촌공사 전남본부는 최근 완도지역 예비 사업대상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친환경 에너지 보급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한국농어촌공사 전남본부 제공

한국농어촌공사 전남본부(본부장 윤석군)는 올해 친환경 에너지 보급사업에 107억원을 투입해 양식어가 경영개선을 선도할 방침이라고 20일 밝혔다.

전남본부에 따르면 친환경 에너지 보급사업은 양식어가에 히트펌프와 인버터를 설치해 우선 냉난방에 사용되는 전력량을 줄일 수 있다. 또 일정 온도를 유지해 치어 폐사를 방지함으로써 경영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2011년부터 추진됐다.

올해부터는 양식장에서 버려지는 배출수를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소규모 발전설비 보급을 신규로 추진하면서 적용범위가 늘어났다.

이에 전남본부는 최근 완도지역 예비 사업대상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설명회를 갖고, 시행지침 주요 변경사항과 사업자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윤석군 본부장은 “도내 지자체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어민를 위한 친환경 에너지 보급사업과 농가를 위한 농업 에너지 이용 효율화 사업이 원활히 준공될 수 있도록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친환경에너지보급사업은 국고보조 60%, 지방비 20%, 자부담 20%로 지원되며, 신청을 원하는 양식어가는 사업장 소재지 지자체에 신청하면 된다.

/김영민 기자 kym@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