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는 행위보다 목적이 중요”

‘청년기부왕’ 박철상씨 전남대 학생들과 대화

“모든 기부는 행위 자체보다는 목적에 맞게 전달되고, 받는 사람 입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전남대학교(총장 정병석)에 5년간 6억원의 장학기금 조성을 약정한 ‘청년기부왕’ 박철상(32 · 경북대 정치외교학과 4) 씨가 전남대학교 학생들에게 밝힌 ‘기부철학’이다.

박철상 씨는 3월 24일(금) 오후 전남대학교 대학본부 국제회의동 2층 용봉홀에서 학생들과 대화의 시간을 갖고, 자신이 펀드 운용을 통해 번 돈으로 기부활동에 나선 배경과 의미 등을 밝혔다.

박 씨는 “‘복현장학금’이라는 이름으로 운영하게 될 이 장학금이 의지와 열정, 인성을 갖춘 전남대학교 학생들에게 꼭 필요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박 씨는 대학생 신분으로 자산운용업에 뛰어들어 번 돈의 일부를 지난 2008년부터 소외된 이웃을 위해 기부하고 있다. 2015년에는 대학생 최초로 고액기부자 클럽인 ‘아너 소사이어티’에 이름을 올렸으며, ‘청년 기부왕’ ‘한국의 청년 버핏’ 등으로 언론에 소개된 바 있다. 그가 지금까지 낸 기부금 총액은 20억 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처럼 기부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 것에 대해 “특별히 대단한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잠시 내가 갖고 있는 것을 당연히 받아야 할 친구들에게 돌려주는 것 이상의 의미는 없다”고 말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