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구속영장 청구 대선 주자들 반응 ‘극명’

각 진영 “국민은 법 앞에 평등…구속 영장청구 순리”

친박들 “정치적 결정…구속되면 국가 이미지 타격”

27일 검찰의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에 대선주자들은 ‘사필귀정’, ‘순리와 상식’, ‘사약 내리는 격’, ‘정치적 결정’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대선주자들은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환영하는 분위기였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민의 바람과 법 감정에 충실한 조치”라면서 “박 전 대통령은 13건의 범죄 혐의가 있고 공범들은 모두 구속된 상태”라고 강조했다.

안희정 충남지사 측 강훈식 의원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사필귀정”이라며 “상식적이고 당연한 결정이다.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성남시장 측 김병욱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어 “법원 역시 구속을 받아들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박 전 대통령 구속은 사필귀정이자 대한민국 적폐청산의 첫 단추가 될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철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국민이 원하는 것은 진실과 사과다. 유감스럽게도 그동안 둘 다 이뤄지지 않았다”며 “구속영장 청구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자초한 일”이라고 비난했다.

손학규 전 경기지사 측 김유정 대변인은 “검찰이 금과옥조처럼 여기는 법과 원칙에 따라 판단했다면 영장 청구는 순리이자 상식”이라며 “검찰이 왜 그토록 망설였는지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라고 꼬집었다.

박주선 국회부의장 측 강연재 대변인은 “검찰이 법과 원칙, 객관적 증거 및 그동안의 수사결과를 근거로 내린 결정이라고 본다. 검찰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대선 후보인 심상정 대표는 “‘법 앞에 평등’은 누구도 예외일 순 없다는 점에서 너무도 마땅한 결정”이라며 “공을 넘겨받은 영장전담 재판부도 형사소송법 제70조 말고 그 어떤 것에도 한눈팔지 않기를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은 “검찰의 결정을 존중한다. 법원의 결정도 존중할 것”이라며 “다만 더 이상의 국론분열을 막고 국민통합을 위해 불구속 수사 및 기소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주장했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이날 “법과 원칙에 따른 결정이다. 검찰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짧은 입장문만 밝혔다.

친박 핵심으로 대선에 출마한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고영태와 태블릿 PC는 전혀 손도 대지 않고 일방적으로 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만 이렇게 몰고 가는 것은 부당하다”며 “대못을 박은 것이다. 공정한 나라가 아니다”고 재차 박 전 대통령의 무고를 주장했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탄핵으로도 모자른가”라며 “전직 대통령의 구속수사에 대해 반대한다”고 반발했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아마 검찰이 문재인 후보의 대선 가도에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속하는 게 도움이 되지 않나 이런 판단으로 영장 청구를 한 것 같다”며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가 정치적 결정이라고 평했다./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