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조사위 반잠수선 탑승 본격 활동

“미수습자 수습 최우선·진실규명도 중요”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이하 조사위)가 세월호가 실린 반잠수식 선박에 탑승해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갔다.

30일 해수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조사위원 7명과 유해발굴 전문가인 송장건 세월호특조위 전 조사관, 유경근 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 등 12명이 반잠수식 선박에 올라 1시간 넘게 사전 조사를 진행했다.

사전 조사를 마친뒤 김창준 조사위원장은 진도 서망항에서 브리핑을 갖고 “수습을 위해 세월호 선체 절단이 반드시 최선은 아니다”며 “세월호가 옆으로 누워 있고 중간중간 구멍이 있다. 객실 옆으로 구멍을 뚫어서 들어가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수색 업체에 이 방법을 제안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절단이 필요하다면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앞서 이같은 의견이 개인 의견임을 전제했다.

김 위원장은 “목포신항에서 수색 업체와 회의를 하고 조사위원들의 내부 회의를 거쳐 기본적인 수색 방안을 오늘 중으로 정할 것”이라며 “4월5일 오전 조사위원들이 목포에 다시 모여 최종안을 확정하겠다. 이후 미수습자 가족들을 만나 최종안을 전달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수습 작업에 앞서 로봇카메라를 집어넣어 객실 내부 상태를 확인할 것”이라며 “조사위 법을 보면 진실 규명도 중요한 목적 중 하나다. 하지만 제 생각으로는 수습이 먼저 진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또 현재 작업 상황에 대해 “현재 배에 2천톤의 물이 있다고 한다. 선체에 있는 뻘들도 중요한 이슈”라며 “유실방지망도 대체로 양호해 보였다”고 덧붙였다.

앞서 조사위는 지난 29일 진도 팽목항에서 미수습자 가족들과 만나 수습 절차와 방식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지만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가족들은 ‘수색 방식에 대한 합의’와 ‘모든 방법을 동원한 미수습자 우선 수색’ 등을 주장한 반면, 선체 조사위는 법적 권한 밖의 일이라며 난색을 표했다.

진도/하강수 기자 hgs@namdonews.com·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