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교수들 ‘대선 캠프’로...

전문지식 활용해 공약·정책 개발

지지모임 대표 맡아 외연확장까지

순기능 불구 폴리페서 우려 목소리도

최근 전북 전주에 있는 우석대학교가 때 아닌 선거법 위반 문제에 휘말렸다. 폴리페서들의 동원으로, 문재인 후보의 지지행사에 참석한 학생 170여명이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서는 1인당 150만~250만원의 과태료를 내야 할 판이기 때문이다. .

학생들은 지지모임에 참석한 뒤 인근 식당에서 3만 원대의 식사 제공을 받았고, 단체로 영화를 관람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모든 비용은 학교 측이 지불했지만, 선거관리위원회는 음식과 향응 제공은 선거법상 불법 기부행위에 해당할 가능성이 있다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학생들이 출범식에 참석한 이유는 해당 대학 B 교수의 권유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B 교수는 해당 대권주자의 지역 총괄 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던 것으로 드러났다.

◇2천260명 중 120여명 공개

오는 5월 9일 실시되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각 후보 진영에 뛰어든 폴리페서(polifessor)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폴리페서는 정치인(politician, 폴리티션)과 교수(professor, 프로페서)의 합성어로 정치권을 기웃거리는 교수를 지칭한다.

3일 광주·전남 지역 정가와 대선 주자 6명(민주당 문재인 안희정 이재명, 국민의당 안철수, 자유한국당 홍준표, 바른정당 유승민) 캠프 발표,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대선주자 캠프와 산하 자문조직 등에서 활동하는 교수는 2천260여 명이다. 이 가운데 120여명은 이름이 공개됐다.

지역에서는 문재인 캠프의 경우 대선용 싱크탱크인 ‘정책공간 국민성장(국민성장)’에 정순관 순천대 교수(정치혁신사법개혁분과 위원장)와 박경환 전남대 지리교육과 교수(지역분권성장 추진단장)가 ‘국민성장’에서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광주지역 지지모임인 ‘포럼 광주’에는 류한호 광주대 교수와 정명호 전남대 교수가 상임대표로 참여하고 있다.

민주당 대선경선에서 고배를 마셨지만 안희정 후보 캠프에도 상당수 지역 교수들이 참여했다. 윤오남 조선대 체육학과 교수, 이철 전남대 불어불문과 교수 등이 지난 1월 안희정 지사 지지모임인 ‘더좋은민주주의 광주전남포럼’을 결성한 바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캠프에는 ‘국민과 함께하는 전문가 광장’전문가광장)에 전덕영 전남대 식품영양과학부 교수가 눈에 띈다. 전 교수는 광주·전남 지역발전 정책 공약 발굴 책임을 맡고 있다. 국민의당 광주시당위원장을 역임한 조정관 전남대 교수도 안 후보 지지 교수로 분류된다. 범희승 전남대 교수는 안 후보 광주지역 지지단체인 ‘광주내일포럼’ 상임대표를 맡고 있다.

◇정책 공약 발굴에 전문성 반영

이처럼 각 대선 캠프가 교수들을 선호하는 까닭은 정당의 인재풀이 취약한 상황에서 외연확장과 함께 교수들의 전문지식을 정책수립에 반영하고, 참신성를 제고시킬 수 있어서다. 아울러 학생들에게 대선 주자를 간접적으로나마 각인시킬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교수들 역시 대선주자의 정책·공약 수립 과정에 참여해 전문성을 반영하는 긍정적인 면이 있다. 또 학문의 이론적 한계에서 벗어나 실제 정치 현장에서의 경험을 강단에서 학생들에게 되돌려 주려는 순기능도 있다.

이런 장점에도 우려되는 목소리가 나온다. 대선 후보의 지원을 통한 공익 실현보다는 개인의 입신영달에 더 관심을 가진 교수들 때문이다. 실제 과거 대선 캠프에서 활동한 교수들이 장관이나, 차관, 청와대 수석, 공공기관장 등 요직에 기용되는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박근혜 정부시절 청와대 정책수석으로 활동한 안종범 씨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또 김종 문화체육관광부 전 차관 역시 대학교수 출신이다. 이들은 현재 국정농단 사태의 공범으로 묶여 구속기소된 상태다.

이에 일각에서는 교수가 국회의원이 되면 교수직을 사퇴하듯, 정무직에 임명된 교수들도 본인 스스로 사퇴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전남대 한 교수는 “교수들의 대선캠프 참여는 전문적 식견과 경험 때문인데 일부때문에 부정적으로 비쳐지고 한다 ”면서 “대학을 정·관계 진출의 징검다리로 삼으려는 폴리페서가 아예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정치활동 때 즉각 사표를 내는 ‘폴리페서 금지법’ 제정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