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요? 마음건강주치의에 노크하세요”

동강대, 학생상담 프로그램 운영 눈길

참여 학생 중 국가고시 합격 등 성과

# 동강대학교 보건계열 학과 학생인 A양은 지난해 9월 교내 학생상담센터를 찾았다. 시험 때만 되면 떨려오는 불안감에 스트레스가 많았던 A양은 학생상담센터에서 마련한 ‘마음건강주치의’에 도움을 청하기로 했다. 전문의에게 평소 마음속 고민을 털어놓은 A양은 점차 불안증세가 사라지는 것을 느꼈다.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고 이전보다 학교생활이 즐거워졌다. 그리고 국가고시에도 당당히 합격하는 기쁨도 맛봤다.

동강대학교가 학업과 취업 등으로 힘든 학생들의 고민을 도와주기 위해 ‘마음건강주치의’ 상담 프로그램을 마련, 알찬 결실을 맺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력에 도움이 되면서 학업 중도 탈락을 예방하는 한편 지역민의 참여를 통해 지역과 함께하는 대학의 모범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동강대 학생상담센터(센터장 나현주)는 지난 5일 학생회관 1층 센터에서 ‘마음건강주치의’ 상담 및 진료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마음건강주치의’는 고민 상담이 필요하거나 우울증, 불안증, 스트레스 등 정신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때 지역 내 건강증진센터나 지정 병원에 도움을 청하는 전국 시범사업이다.

동강대는 지난해 8월 북구건강증진센터와 협약을 맺고 ‘마음건강주치의’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북구건강증진센터에서 운영하는 ‘마인드 링크’에서 ‘마음건강주치의’가 학교를 직접 방문해 학생과 교직원, 지역민의 고민 해결사로 나섰다. 지난해 9~12월 4개월간 프로그램을 운영해 상담 학생 중에는 국가고시 합격생도 다수 배출되는 등 눈에 띄는 성과를 거뒀다.

동강대는 올해도 매달 1차례 ‘마음건강주치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나현주 센터장은 “학교생활에 적응 못해 중도 탈락이 우려됐던 학생들이 상담을 통해 자신감이 생기고 교우관계가 원활해지는 등 변화된 모습을 볼 수 있어 학교 충원율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마음건강주치의’를 문의하는 지역민도 꾸준히 늘고 있다. 교내 일정과 맞지 않으면 ‘마인드 링크’나 북구정신건강증진센터로 연계 서비스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