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가 18일 완주 의지에도 불구하고 당내 일각의 단일화 압박으로 연일 곤욕을 치르고 있다. 대선 일이 임박한 데도 여전히 지지율이 저조하자 당내는 물론 당밖의 보수층에서조차 사퇴 내지는 후보 단일화에 임하라는 주문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물밑에서만 존재하던 단일화 목소리는 이종구 정책위의장이 출입기자단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공식화 하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 의장은 지난 16일 유 후보의 지지율이 나오지 않으면 현실적인 판단을 할 수밖에 없다며 투표용지 제작일 전 의원총회를 열고 유 후보의 사퇴 여부를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혀 파장이 일었다.

유 후보 측은 즉각 반발했다. 지상욱 대변인 단장은 "유 후보는 국민과 당원이 민주적 절차에 의해 뽑은 정당성 있는 바른정당의 대선 후보"라며 "어제 후보 등록을 하고 오늘 공식 선거운동을 코앞에 두고 있는 이 시점에 사퇴 운운하는 것은 부도덕하고 제정신이 있는 사람이라면 할 수 없는 언동"이라고 맹비난했다.

이혜훈 캠프 종합상황실장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자당 후보를 사퇴하라고 하고 다른 당 후보를 밀어야 된다는 말만큼 해당행위가 어디 있느냐"며 이 의장의 발언이 사실일 경우 제명사유도 된다고 주장했다.

현재 후보 단일화 관련 당내 목소리는 세갈래로 나뉜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의 단일화를 주장하는 의원들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와의 단일화를 원하는 의원들, 유 후보의 완주를 주장하는 의원 등이다. 일각에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자유한국당 당원권이 정지된 만큼 자유한국당과의 통합 명분이 생긴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내놓고 있다.

바른정당 내 수도권 의원들은 대체로 호남을 기반으로 한 국민의당과의 연대를 희망하는 분위기다. 당장 안 후보의 당선 가능성이 홍 후보보다 높다는 이유도 있지만 아무래도 내년 지방선거를 생각하면 수도권에서 국민의당과 손잡는 것이 유리할 것이란 생각에서다. 한 의원은 "안 후보와의 단일화 주장은 수도권과 호남의 지지를 갖고 대선 이후 새로운 판을 모색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반면 영남 출신들은 자유한국당과의 재결합을 원하는 이들도 있다. 자유한국당과 합하면 아무래도 텃밭인 영남지역은 지켜내지 않겠느냐는 계산에서다. 이와함께 중도 보수후보 단일화를 주장하는 시민단체들은 이른바 비문연대를 위해 특정 후보로 단일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지지율이 가장 저조한 유 후보 입장에서는 더욱 곤혹스럽다.

한편 유 후보는 이날도 일각의 단일화 요구에 대해 "단일화에 대해 입장이 바뀐 것은 없다"며 "제가 당내 분란이나 싸움을 일으키는 발언을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유 후보의 이같은 강행 의지 속에서도 단일화 주장은 이어지고 있다. 특히 투표용지가 인쇄되기 직전인 29일까지 유 후보의 지지율에 큰 변화가 없으면 더욱 이같은 요구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유 후보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