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수단으로 전락한 세몰이 지지선언

광주·전남 지역 학계와 의료계, 노동단체 대표들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에 대한 지지선언이 잇따르고 있다. 이들의 특정후보에 대한 지지선언은 정치와 표현의 자유에 속하는 범위이나 각 후보 선거캠프의 종용에 따른 세몰이 성격이 짙다. 이와 함께 지역갈등과 대립을 심화시키는 부정적인 측면도 크다.

한국노총 산하 광주지역 38개 노조 대표와 광주지역 장애인 단체 및 시설 77곳 대표들은 26일 광주시의회에서 각각 기자회견을 열고 문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노조 대표들은 “문재인 후보가 누적된 폐단 청산과 정의를 바로 세우는 최적의 후보라 믿고 지지한다”고 밝혔다. 장애인대표들도 “문 후보야말로 장애인복지증진에 최적의 인물”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안철수 후보에 대한 지지선언도 계속됐다. 전국의사총연합 광주전남지부 소속 50명의 의사들과 전국시도의사회 소속 의사 93명 등 총 143명은 이날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의사이자 IT 전문가인 안 후보만이 후진적인 대한민국의 의료시스템을 정상화할 수 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최적의 인물이다”며 지지를 선언했다.

두 후보에 대한 대학교수들과 법조·문화계 인사들의 지지선언도 계속되고 있다. 지난달 22일 전남대와 조선대 등 지역 22개 대학 현직 교수 262명이 문재인 후보 지지를 공개 선언했다. 이에 반해 김기평 조선대 명예교수 등 26개 대학교수 272명은 25일 광주시의회 브리핑 룸에서 ‘국민통합과 변화·개혁의 최적임자’로 안 후보를 지목하고 지지를 선언했다.

이외에도 법조계와 문화계 등 각 분야 대표들의 두 후보에 대한 지지선언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지지선언은 각 후보의 선거캠프 관계자와 단체대표들의 친분관계에 의해 이뤄지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또 단체구성원들의 개별의사와 상관없이, 심지어는 동의 없이 단체대표나 임원진들의 일방적 결정에 의해 지지의사가 표현되는 경우도 많다.

특히 일부 대학교수(폴리페서)들은 동료교수들의 이름을 자신의 이익을 충족하는 수단으로 삼기 위해 지지선언을 주도하는 경우도 있다. 정치적 야욕과 고위직 임명에 대한 기대가 내포돼 있는 ‘불순한 지지선언’인 것이다. 이런 지지선언은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부정적 측면이 크다. 정치적 수단으로 전락한 세몰이 식 지지선언은 중단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