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신세계 특급호텔 복합시설, 정치논리보다 경제논리로 풀어야”

서구 화정동 21만3천여 ㎡에 특급호텔·백화점·이마트 건립

1조3천억원 생산유발·6천억원 부가가치·9천여 명 고용효과

일부 시민단체·정치권, 중소상인 생존권 앞세워 반대 의견만

경제단체 “지역건설산업 활성화·고용창출 기대”…인허가 촉구

 

광주신세계가 추진하는 특급호텔 복합시설을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의 반대로 미로속을 헤매는 가운데 지역 경제계와 일부 시민들은 환영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광주신세계 특급호텔 조감도./광주신세계 제공

 

광주신세계가 추진중인 특급호텔 복합시설 건립 문제를 놓고 광주 지역사회에서는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시중에서 ‘추진해야 한다’와 ‘추진해선 안된다’는 목소리가 양분된 탓에 어떤 게 맞는 말인지 지역민들은 고개를 갸웃거리기 일쑤다. 정작 특급호텔 복합시설을 주로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외지인들과 지역민들의 목소리는 뒤로 한채 일부 시민단체·정치권이 무조건 반대 의견을 내고 있다.

광주신세계와 광주시, 지역사회가 머리를 맞대고 해결책을 도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복잡한 상황에서 남도일보는 창사 20주년을 맞아 광주신세계 특급호텔 복합시설 건립 현주소를 들여다 본다.

◇어느정도 규모길래…

광주신세계는 서구 화정동에 연면적 21만3천500여㎡(약 6만4천600여 평) 규모의 부지에 특급호텔, 이마트, 백화점 등 복합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월 1일 복합시설 건립을 위한 지구단위계획 구역지정 신청서를 1년6개월 만에 광주시에 다시 접수했다.

앞서 신세계는 지난 2015년 7월 지구단위계획 구역지정 신청서를 접수했다가 중소상인들의 반발에 부딪혀 3개월 만에 계획을 철회했다.

신세계는 향후 지구단위계획 수립과 교통·건축 심의 등 인·허가 절차를 거쳐 빠르면 내년 상반기에 착공해 2022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세계는 서구지역 양동시장·서부시장 상인회, 광주상공회의소가 참여하는 ‘지역유통 상생발전협의회’를 구성해 상생안을 마련하고 교통 혼잡 완화를 위한 연구용역도 진행중이다.

광주신세계는 특급호텔 복합시설사업이 약 1조3천억원의 생산효과와 6천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9천여 명의 직간접 고용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광주시가 먼저 요청

우선 광주신세계가 특급호텔 복합시설 인허가 과정에 들어가면서 중·소상권과 갈등이 깊어졌다.

지난 2015년 윤장현 광주시장이 신세계그룹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부터 시작된 논란은 현재 정치권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광주신세계가 2년 만에 특급호텔 복합시설 건립 인허가 과정에 착수했지만 논란은 지속되고 있다. 2019년 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앞두고 있는 광주시가 외국인 관광객을 수용할 수 있는 특급 호텔이 없는 탓에 신세계 측에 먼저 부탁해 성사됐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윤장현 광주시장이 최근 “광주신세계 특급호텔 복합시설 문제를 연내에 해결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찬반으로 갈린 양쪽의 눈치만을 보는 듯한 모양새다. 윤 시장이 내년 시장 선거를 의식해 어떠한 결론을 낼지 시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기존안에서 30%가량 후퇴

신세계는 광주시와 MOU를 맺을 때 2만5천782㎡규모의 부지에 특급호텔·복합시설을 건립한다고 밝혔다. 일부 시민단체의 반대 등으로 최근 광주시에 다시 제출한 계획서에는 호텔 규모를 1만8천400㎡로 약 30% 축소했다.

호텔 객실은 250실에서 200실로 줄었고 지하와 지상 2개 층이 각각 줄어 지하 5층, 지상 19층으로 조정됐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유통시설의 규모는 지난 2015년 11만4천㎡에서 9만3천㎡로 약 18% 줄였다.

◇일부 시민단체·정치권 반대

광주신세계 특급호텔 복합시설 계획이 발표되자 중소상공인이 중심이된 ‘신세계입점저지대책위원회’의 반발은 거셌다.

유통시설 면적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으며 축소해도 대기업의 공세에 중소상권은 살아남을 수가 없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신세계저지대책위는 “기존 백화점과 이마트만으로도 인근 금호월드상가는 매출 하락과 늘어난 공실 때문에 경영위기에 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급호텔 복합시설 건립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 당선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대선전에 “광주시가 광주신세계 특급호텔 복합시설 건립을 위한 지구 단위 계획을 승인할 경우 지역경제뿐 아니라 중소상인들의 생존권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며 신세계 복합시설 건립 반대 입장을 담은 공문을 윤 시장에게 발송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민의 당은 민주당과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국민의당 장병완 의원은 “민주당 시절인 2년 전 지역 국회의원들은 호텔사업에 대해 강력히 반대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었다”며 “많은 일자리가 생겨나고 거기에 납품하는 중소기업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광주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으로 본다”고 광주신세계 특급호텔 복합시설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권은희 국민의당 광주시당 위원장도 “이념보다는 경제논리로 접근해야 한다”며 “광주시당에서는 이 사업이 지닌 긍정적인 변화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인허가 문제를 연내 마무리하겠다”고 밝힌 윤 시장이 대선 후 어떤 입장을 취할지 주목된다.

◇지역경제계 조속한 인허가 촉구

광주신세계 특급호텔 복합시설건립과 관련해 광주상공회의소가 광주시에 조속한 허가를 촉구했다.

김상렬 광주상공회의소 회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특급호텔 복합시설같은 시설이 광주에 들어오면 건설경기도 살아나고 일자리도 창출되는 등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며 “광주시가 허가를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회장은 전국적인 규모의 학술회의 등을 유치하려해도 특급호텔이 부족해 좌절되는 경우가 많다며 특급호텔 복합시설 건립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시민 A씨는 “시민단체들은 자신들의 존재 이유를 부각시키기 위해 무조건 반대를 하는 것 같다”면서 “올해초 대구시에도 백화점, 복합쇼핑몰이 들어서 대구시민들이 만족하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봤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건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