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이사회 구성 갈등 ‘점입가경’

대학구성원들, 개방이사 후보 추천 요구 거부

법인사무실 봉쇄돼…교육부 “규정따라 추천”

학교법인 조선대학교의 차기 이사회 구성에 따른 갈등이 점입가경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학 구성원과 이사회간 갈등이 교육부까지 확산되는 모양새다.

11일 조선대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달 27일 조선대 대학평위원회 측에 제3기 이사회 구성을 위한 개방이사 추천위원을 정관 및 내부규정에 따라 12일까지 선임해달라고 통보했다.

하지만 조선대 대학평위원회(대평)는 지난 10일 회의를 갖고 국민공익형 이사제 도입 논의를 배제한 채 개방이사 후보를 추천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며 교육부의 요구를 거부하겠다고 결정했다. 대평 결정 이후 민주동우회 회원들은 법인 이사회 이사장실과 사무실 등 5곳의 출입문을 와이어로 연결해 봉쇄했다.

민주동우회의 사무실 봉쇄로 법인 이사회의 업무는 이틀째 마비됐다. 이사회 직원 8명도 사무실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 조선대 민주동우회는 1980년대 학내민주화 운동에 참여했던 졸업생들의 모임으로 800여 명이 가입돼 있다.

조선대 구성원들이 개방이사 후보 추천을 거부함에 따라 교육부가 직권으로 개방이사 후보를 선임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임의로 공권력을 사용하는 것이 올바르지 않아 조선대 측에 자율적으로 해결하도록 기회를 줬는데도 받아들이지 않아 규정에 따라 교육부가 개방이사를 추천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조선대 이사회는 학내 구성원이 선출한 개방이사 3명과 구재단 측 이사 3명, 교육부와 학교 측 이사 3명 등 9명으로 구성해야 한다. 하지만 학내 구성원들이 국민공익형 이사제 도입을 요구하며 교육부의 추천 통보에도 개방이사 추천을 거부하고 있다. 조선대이사회는 국민공익형 이사에 대해 정관에 위배된다며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조선대 이사회는 오는 25일 예정돼 있어 교육부가 이사회 개최전에 직권으로 개방이사 후보를 추천할 경우 이날 이사회에서 개방이사와 일반이사가 선임될 가능성이 있다.

조선대는 3년 전 2기 이사회 구성때도 내분에 휩싸여 소송까지 벌이는 진통을 겪었다.

조선대는 구 경영진의 문제로 21년 동안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되다 2010년 정이사 체제로 전환됐다. 이후 이사회 구성 문제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