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헬기사격 진상 규명 이뤄지나

文 대통령 약속에 국방부 “규명 협조”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헬기사격과 발포 진상과 책임을 반드시 밝혀 내겠다고 강조한 것과 관련 국방부는 이날 진상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상균 국방부 대병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국방부는 객관적 진실 규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국회 입법을 통한 진상조사가 추진되면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것이다”며 “구체적인 것은 정부 방향과 지침에 따라 조치를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헬기사격은 1980년 5월 당시 계엄군이 헬기에 장착된 기관총으로 동구 전일빌딩 내 시민군을 향해 난사한 사건을 말한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광주에서 양민에 대한 국군의 의도적이고 무차별적인 살상 행위는 일어나지 않았고 무엇보다도 ‘발포 명령’이란 것은 아예 존재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그러나 광주시의 의뢰를 받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37년 만에 광주 동구 전일빌딩에서 발견한 총탄 흔적으로 헬기를 동원한 사격이 이뤄졌다는 것은 밝혀졌으나 발포명령자 등에 대한 정확한 진상규명은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이에 따라 이에 대한 규명이 이뤄질 것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