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검찰국장 광주출신 박균택... 서울중앙지검장에 윤석열

이영렬 부산고검 차장검사, 안태근 대구고검 차장검사로 좌천

서울중앙지검장 '고검장급→검사장급' 격하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이른바 '돈봉투 만찬' 사건과 관련해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에 윤석열(57·사법연수원 23기) 대전고검 검사를, 신임 법무부 검찰국장에 박균택(51·21기) 대검찰청 형사부장을 임명하는 내용의 검찰 인사를 단행했다.
 

돈봉투 만찬 당사자인 이영렬(59·18기)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51·20기) 법무부 검찰국장은 사표를 제출했지만 수리되지 않고 각각 부산고검 차장검사, 대구고검 차장검사로 좌천됐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번 인사는 최근 돈봉투 만찬 논란으로 서울중앙지검장 및 법무부 감찰국장에 대한 감찰이 실시되고 당사자들이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실시하는 것"이라며 이같은 내용의 인사를 발표했다.

이번 인사의 유일한 승진인사인 윤 지검장은 지난 2013년 국가정보원 댓글사건 수사를 이끌었던 인물이다. 당시 수사팀장이었던 윤 지검장은 원세훈 국정원장에게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하고 구속기소 의견을 검찰 수뇌부에 전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윤 지검장은 국정원 직원들에 대한 체포 및 압수수색 영장 집행을 강행했다가 정직 1개월 징계와 좌천성 인사를 단행한 바 있다. 그러다 지난해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합류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속을 이끌어 내는 등 활약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했고 이번에 검찰 넘버2인 서울중앙지검장에 파격 발탁됐다.

대검 형사부장에서 자리를 옮긴 박 검찰국장은 광주 출신으로 11년 만의 호남 출신 법무부 검찰국장이 됐다. 역대 법무부 검찰국장에 호남 출신이 임명된 사례는 지난 2006년 당시 윤성우 법무부 국장이 마지막이며 이명박·박근혜 정권 9년간 검찰국장에 호남 출신이 임명된 적은 없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윤 수석은 "현재 서울중앙지검의 최대 현안인 최순실 게이트 추가 수사 및 관련 사건 공소 유지를 원활하게 수행할 적임자를 승진 인사했다"며 윤 지검장 발탁 배경을 설명했다. 박 검찰국장에 대해서는 "해당 기수의 우수 자원을 발탁해 향후 검찰개혁이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배치했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이어 "이번 인사를 통해 검찰의 주요 현안 사건 수사 및 공소유지, 검찰 개혁과제 이행에 한층 매진하고 최근 돈봉투 만찬으로 흐트러진 검찰 조직의 분위기를 쇄신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고검장급인 서울중앙지검장을 검사장급으로 격하시켰다. 윤 수석은 "서울중앙지검장은 2005년 고검장급으로 격상된 이후 정치적 사건 수사에 있어 총장 임명권자의 눈치를 본다는 비판이 계속돼 온 점을 고려해 종래와 같이 검사장급으로 환원시켰다"고 설명했다./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