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서버가 마비되면서 비행기가 지연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22일 대한항공과 인천공항 등에 따르면 21일 오후 11시께 대한항공 서버가 다운되면서 국내뿐 아니라 일부 해외 공항에서 출발하려던 대한항공 소속 비행기 운항에 차질을 빚고 있다. 현재 대한항공뿐 아니라 진에어 홈페이지도 접속할 수 없는 상태다.

21일 오후 10시50분 항공편으로 싱가포르에서 귀국할 예정이었던 안모(33)씨는 "2시간 넘게 비행기가 이륙하지 않아 기내에 가만히 앉아있다"면서 "대한항공 측도 명확한 매뉴얼이 없어 '죄송하다'는 말만 되풀이할 뿐,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도 불편을 호소하는 시민들의 글이 줄을 잇고 있다. 한 네티즌은 "발리 공항 기내 탑승 중인데 바이러스로 인한 소프트웨어 탑재 마비로 이륙이 지연 중이라고 한다"면서 "최악의 경우 이륙이 안 될 것 같다고 한다"고 토로했다.

다른 네티즌들도 "비행기 예매하려는 순간 접속 끊김 대한항공 진에어 다 끊겻다고 함", "비행기 표 예매해야 하는데 홈페이지가 안 들어가 지네요" 등 불편을 호소했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랜섬웨어 공격을 당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 네티즌은 "대한항공 지금 서버 랜섬웨어로 추정되는 것에 감염되어서 마비됐다고 함. 비행기도 못 뜨는 중", "허억 지금 항공편 공항 이런 시스템 랜섬웨어 먹었나?" 등 글을 남겼다.

한편 22일 오전 3시 현재 대한항공 홈페이지는 "현재 시스템 점검으로 사이트 이용이 일시 제한됩니다. 깊은 양해 부탁 드리며, 잠시 후 다시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고지한 접속장애 안내 화면만 나오고 있다.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