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 대명해양리조트 관광단지 조성 ‘순항’

토지 매입 특혜 의혹 등 일부 언론 악의적 보도…사실 무근

3천508억 투입…1천7실 단일 규모 최대 규모 리조트 조성

전남 진도군 의신면 초사리 일원에 추진 중인 진도 대명해양리조트 관광단지 조성 사업을 놓고 진도군 지역의 이장단, 번영회 등 7개 단체가 환영의 뜻을 밝혔다.

23일 진도군에 따르면 진도군 번영회, 진도군기업유치위원회, 진도군 이장단, 진도군 행정동우회, 그린진도21, 진도관광진흥협의회, 진도예술인총연합회 등 7개 단체는 지난 19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진도의 관광과 문화산업의 틀을 바꾸는 대명리조트 추진에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이들 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지역 경제 활로를 개척하기 위해 진도군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노력한 결과 대명리조트를 유치했다”며 “일부 언론에 기획 보도된 토지 수용 관련 악의적 보도에 흔들림 없이 대명리조트가 조속히 건설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민국 관광리조트 업계 1위인 대명레저산업은 보배섬 진도군에 민자 3천508억원을 투입해 총 1,007실로 규모로 오는 2022년 최종 완공을 목표로 사계절 체류형 관광리조트를 건설할 예정이다.

진도군은 대명리조트가 완공되면 연간 355명의 일자리를 갖게 되고, 연간 100만명 이상의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진도군이 동북아·해양관광 중심지로 도약하는데 교두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국내 여러 리조트를 업계를 수차례 방문하고 차별화된 인센티브를 홍보하는 등 전남도와 입체적인 유치활동을 펼친 결과 국내 리조트 업계 1위인 대명리조트 유치해 창군 이래 가장 큰 투자유치를 실현시켰다.

대명그룹의 성공적 투자실현을 위해 진도군과 전남도는 연합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행정·재정지원은 물론 조기 착공을 위해 법적인 한도내에서 부지 매입 등을 협조했다.

진도 대명리조트는 지난 2013년 4월 업무협약(MOU)를 체결한 후 주민사업 설명회, 환경영향평가, 관광단지 지정 및 조성계획 승인 등을 거쳐 지난해 12월 27일 진입로 터널공사 이후 지난 4월 27일 기공식을 개최한 바 있다.

사업부지의 부지 정리 등 사업이 한창 진행되고 있는 지난 5월초 특정 공중파 방송 프로그램에서 ▲싼값에 토지 매입 특혜 ▲개별공시지가 조작 ▲리조트 사업체 금전적 이득 제공 ▲토지 수용 잡음 등 4가지 의혹을 제기됐다.

하지만 4가지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우선 진도대명해양리조트 관광단지 조성 사업은 관광진흥법에 따라 지난 2016년 12월 전라남도가 관광단지 지정 및 조성계획을 승인한 공익사업으로 토지 수용이 가능하다.

‘리조트 사업의 토지 매입 특혜 의혹’은 지난 2011년 7월 대명리조트 사업 추진 전인 지난 2010년 10월 전남도 섬·해양 관광 추진계획에 따라 최초로 추진되고 있었으며, 일부 언론 보도처럼 법을 초월한 무리한 특혜 제공은 없었다.

또 개별공시지가 조작 논란의 경우 임야 근처에 위치한 일부 농경지가 수년동안 방치되어 경작 가능성이 낮아 본래 토지 목적의 역할을 하지 못해 감정평가사의 평가 결과에 따라 공시 지가가 하락했다.

마지막으로 ‘리조트 사업이 결정된 직후 땅값이 10배 이상 상승했다’는 의혹은 매입된 토지는 관광단지로 조성되어 콘도, 호텔, 워터파크, 체험관 등 관광편익시설로 활용되기 때문에 금전적인 이득은 현재까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성명서를 발표한 단체들은 “일부 언론의 기획 보도처럼 특정 기업을 위해 진도군이 혜택을 제공해야 할 이유는 없다”며 “법과 원칙에 따라 추진 중인 진도대명해양리조트가 조속히 건설돼 낙후된 진도군의 관광산업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발판이 돼 주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진도/하강수 기자 hg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