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탄 자국’ 옛 전남도청 현판 그 자리에 원형 복원해야”

우승희 전남도의원 임시회서 주장

전남도청 5층 기록관에 보관 중인 옛 전남도청 현판.
옛 전남도청 현판을 5·18 최후 항쟁지인 옛 전남도청 정문에 원형 복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남도의회 우승희(더불어민주당·영암1) 의원은 23일 열린 전남도의회 제313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지난 5·18일 시도민대책위의 요청을 받고 옛 전남도청 현판이 전남도청 5층 기록관에 보존중인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우 의원은 “현재 전남도청에 보관중인 옛 도청 현판은 5·18 당시 총탄 자국이 그대로 남아있어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며 “옛 도청 현판을 복원하는 것은 5·18 최후항쟁지인 전남도청 현장을 원형 복원하는 상징적 조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옛 전남도청 복원 문제는 지난 18일 개최된 제37회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5·18 진상규명과 역사왜곡을 막겠다며 협력을 언급하면서 새로운 상황을 맞았다.

우 의원은 지난해 전남도가 옛 도청 현판을 방치했다는 논란에 대해 “옛 전남도청 정문 현판은 지난 2005년 10월 도청 이전 당시 떼어내 도청 수장고에 보관됐고 관리번호 ‘행정박물 2016-122’ 공공기록물로 지정돼 지난해 10월부터 전남도청 5층 기록관에 잘 보존돼 있다”고 덧붙였다.

우 의원은 “옛 전남도청 본관이 5·18 사적지이자 근대문화유산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리모델링으로 역사적 현장이 훼손됐다”며 “5·18 바로세우기를 위해 시도민대책위에 전남도의 참여를 촉구하는 한편, 진상규명과 역사적으로 활용할 자료 등 전남도청이 갖고 있는 5·18 관련 기록물을 전반적으로 점검할 것”을 주문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