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5·18 진상규명 의지 환영”

5월단체 “북한군 개입 의혹 제기는 유감”

5·18기념재단과 5·18 3단체(민주유공자유족회·민주화운동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는 23일 “헬기 사격을 포함한 5·18 진상규명을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는 자유한국당의 입장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5월 단체는 이날 성명을 내고 “광주 시민과 5·18 희생자들은 37년 동안 진상규명을 줄기차게 요구해왔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진상규명 의지를 분명히 밝혔고 자유한국당도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했다”며 “가해자인 전두환마저 자신이 5·18의 희생양이라고 밝히는 등 모두가 진상규명을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5월 단체는 “조사권과 수사권을 갖는 진상조사위원회가 구성돼 철저히 조사할 수 있길 바란다”며 “자유한국당도 이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18일 5·18민주화운동 37주년 기념식 직후 “헬기사격을 포함한 발포의 진상과 책임을 밝히는 등 5·18 진상규명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논평을 발표했다.

그러나 “유공자 선정 절차 및 대상자의 문제점, 북한군 개입 의혹 등 진상규명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까지도 함께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5월 단체는 “유공자 선정 절차와 대상자 선정은 과거 민자당이 만든 보상법에 따라 진행되고 있으며 국무총리가 위원장으로 있는 보상심의위원회를 거쳐 결정된다”며 “문제가 있는 사람이 있다면 사법처리를 하면 된다. 마치 유공자 선정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국민적인 참여와 통합의 분위기 속에 치러진 5·18 기념식 당일, 이런 내용의 논평을 낸 것에 대해 유감”이라며 “하지만 진상규명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의지를 보여준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정당과 국회에서도 진상규명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