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1000만 시대 동물 애호가들 "필요하다" 주장
주민 "혐오시설"…마을 이미지에 부정적 영향 결사반대 

 

 반려동물 보유 가구가 늘면서 사후(死後) 처리에 대한 동물애호가들의 관심이 높다.
 

가족처럼 기르던 동물이 죽으면 땅에 묻거나 비닐 봉지에 담아 버리던 관행이 사람의 장례처럼 화장(火葬)하고 유골함에 안치하는 새로운 동물장례 문화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인구는 1000만 명을 넘어섰다. 동물을 친구이자 가족처럼 여기는 인구가 늘면서 동물장묘시설도 곳곳에 들어서 성업중이다.

하지만 동물애호가들은 장묘시설을 '추모시설'로 여겨 필요하다는 견해지만, 주민들은 '혐오시설'이란 이유로 반대한다. 장묘업체와 주민간 첨예한 갈등을 빚는 이유다.

◇ 동물장묘시설 건립에 주민 반발 잇따라

2016년 말 기준 충북지역에 등록된 반려동물은 2만8000마리에 달한다. 전수조사가 어려운 만큼 등록되지 않은 동물과 유기동물을 포함하면 2~3배를 웃돌 것이란 추정이 나온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늘면서 동물 화장시설은 전국에 조성됐다.

장묘시설은 화장장, 건조장, 장례식장, 납골시설로 나뉜다. 주민들은 민원을 제기하는 건 화장장이다.

동물의 사체를 소각하는 과정에서 환경오염과 마을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 화장장 건립에 결사반대한다.

충북 청주시 남일면 가중1리에 동물장묘시설의 하나인 화장장이 들어서면서 주민과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다.

2015년 인근 구미리에 반려동물 건조장이 들어선 뒤 최근 화장장이 조성되자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경기도 파주시 오도동 주민들은 동물 장묘시설(화장장) 설치를 두고 업체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애완동물 장묘업체는 파주시를 상대로 낸 '동물장묘업 등록불가처분 취소' 소송에서 승소했다.

경기도는 지난해 행정심판위원회를 열어 장묘업체가 제기한 동물장묘업 영업등록증 발급 의무이행 청구를 기각했다. 업체는 행정심판에 불복했고, 행정소송을 내 승소했다.

주민들은 동물화장장 건립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진통을 겪고 있다. 

대구 달서구에서 반려견 장례식장을 운영하는 한 대표는 최근 서구 상리동에 동물 장묘시설을 짓겠다며 건축 허가를 냈지만 주민들의 반대로 등록이 지연되고 있다.

◇동물장묘시설 등록 25곳…동물보호법 개정에 난립 우려

농림축산식품 검역본부의 동물관리보호시스템에 등록된 전국의 동물장묘시설은 25곳이다.

충북은 청주 2곳, 제천 1곳에 장묘시설이 들어서 하루 2∼3건의 동물장례를 치르고 있다.

소형견과 고양이 기준 장례예식(염), 입관, 화장에 필요한 비용은 22만∼30만원이지만 수요가 많아 예약하지 않으면 이용할 수 없다.

대형견과 다른 동물의 장례·화장·납골 비용은 20만∼80여만 원 선으로 천차만별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한 해 전국에서 약 15만 마리의 반려동물이 폐사한다. 이 가운데 불과 2만여마리 정도만 화장되고 있다.

현행법에 따르면 반려동물 사체는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일반 쓰레기봉투에 담아 버리거나 동물보호법상 동물 장묘업체에 의해 화장·건조 처리해야 한다.

장묘시설이 들어서기 전에는 대부분 죽은 동물을 땅에 묻거나 생활폐기물 봉투에 담아 버렸다.

하지만 매장하거나 공공장소에 무단 투기하는 것은 불법으로 과태료 부과 대상이다.

지난해 1월 동물보호법 개정으로 동물 사체를 폐기물(순환자원)로 취급하는 규정이 삭제됐다.

동물장묘업 등록 때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승인서나 신고증명서 제출규정을 의무화했던 조항이 사라져 사설 장묘업자들의 장묘업 진입 장벽도 낮아졌다.

충북도 관계자는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고 장례를 치르는 것은 이미 시대적인 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며 "동물 화장장은 법적인 기준을 충족한 친환경 시설이기 때문에 환경오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은 갖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동물보호단체 한 관계자는 "동물 생명 윤리 인식을 높일 수 있고 사체를 적법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면에서 장묘시설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장묘업체를 돈벌이 수단으로 삼아 불법 운영을 일삼는 업체는 철저하게 적발해 등록을 취소하는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