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2017 광주 독서논술 축제 성료

독서 기반 소통형 논술 교육…비경쟁 프로그램 ‘호응’

광주광역시교육청이 최근 개최한 2017 광주독서논술 축제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독서 기반 체험형 논술프로그램으로 1년 만에 열린 이번 ‘논술 축제’는 광덕고등학교에서 일반고와 특성화고 학생 109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여 학생들은 시청각실과 교실에서 독서 퀴즈, 얼음깨기(Ice breaking) 활동, 독서 토론과 논술문 작성, 지도 교사 첨삭과 학생 상호첨삭, 논술 특강 등 여러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며 시종일관 열띤 분위기를 연출했다. 12시 45분에 시작한 행사는 저녁 6시 반이 돼서야 끝났다.

광주독서논술축제는 20여 년 전통을 지닌 ‘광주독서논술 경시대회’에서 비롯됐다. 2015년 비경쟁·협력형 체험프로그램으로 처음 전환됐을 때 학생들의 반응이 매우 좋았고 그대로 이어져 올해 3회째를 맞고 있다. 수상방식도 바뀌어 우수 학생 표창이 아닌 발표와 퀴즈에 대한 다양한 상품(럭키박스)만 준비된다.

논술축제 운영방식은 비경쟁 체험활동의 취지에 맞게 학생들의 논리적 의사소통 능력 함양과 청소년 교류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논술문 쓰기의 전 과정을 선생님과 또래 친구들과의 소통형 글쓰기에 초점을 맞춰 구성해 학생들에게 논술문이 단순히 대학 입시의 도구가 아니라 소통과 문제해결의 과정이라는 것을 자연스레 깨우치도록 했다.

또 독서논술축제의 주제 도서로 ‘의산문답’, ‘채봉감별곡’ 등 우리의 고전과 미학·환경 문제 등을 망라하는 책들을 선정해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사유거리를 논제를 통해 통섭하는 기회를 갖도록 했다.

시교육청 혁신교육과 양정기 과장은 “이번 축제는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의 일환의 하나로 기획됐다”면서 “교사와 학생들의 상호첨삭과정을 통해 논술이 소통하고 협력하는 글쓰기 과정이라는 것을 학생들이 배우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