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 1년 앞으로…정치는 생물일까

오치남 남도일보 편집국장의 우다방 편지

내년 지방선거 1년 앞으로…정치는 생물일까
 

흔히 ‘정치는 생물’이라고 한다. 이 말은 60~70년대 야당 정치인 유진산씨가 처음 사용했다는 설이 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즐겨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도 자주 쓰는 말이다. 정치가 살아 있지 않으면 어찌 정치라 할 수 있겠는가. 하지만 이 말은 정치인이 자신에게 유리하지 않거나 딱 부러지게 할말이 없을 때 주로 사용되고 있다. 다소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2018년 6월 13일 치러지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호남지역 예비 주자들 사이에서도 자주 등장하곤 한다. 벌써부터 예비 주자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가장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광주광역시장과 전라남도지사 입지자만 벌써부터 각각 10명을 웃돌고 있다. ‘총성없는 전쟁’이 이미 시작됐다. 12년만에 민주당과 국민의당 사이에 ‘텃밭 쟁탈전’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 4·13총선과 올해 5·9대선에서 한번씩 승리를 했던 두 당은 내년 지방선거 완승에 매달릴 것으로 보인다. 여당인 민주당 입장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1년 평가나 다름없는 내년 지방선거에 사활을 걸고 있다. 국민의당도 ‘텃밭 민심’을 회복하지 못하면 사실상 ‘식물 정당’으로 전락할 우려가 큰 만큼 호남지역에 정당의 명운이 걸린 선거로 보고 있다.

게다가 내년 지방선거는 민주당과 열린우리당 대결구도로 치러진 2006년 5·31 선거(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이후 12년만에 두 당 간의 숙명적 대결이 될 전망이다. 당시 광주·전남에서는 민주당이 시·도지사와 광주 4개 구청장, 전남 기초단체장 절반을 차지하면서 열린우리당에 완승을 거뒀다.

하지만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민주당과 국민의당 가운데 어느 당이 압승을 거둘 것인지 예단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대선이나 총선과 달리 지방선거는 지역색이나 소지역이기주의가 많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광주·전남에서는 광역단체장 2명, 교육감 2명, 기초단체장 27명, 광역의원 80명, 기초의원 311명 등 모두 422명(2014년 6·4 지방선거 기준)의 지역 일꾼이 선출될 예정이다. 역대 지방선거를 살펴보면 ‘특정당 바람’속에서도 ‘무소속 돌풍’ 등 독식을 막는 결과가 나왔다. 호남 민심은 투표를 통해 특정당의 독주를 허락하지 않은 것이다. 그래서 “호남민심은 위대했다”라는 찬사가 이어졌다.

내년 지방선거를 1년 앞둔 현재까지 민주당 후보가 다소 유리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80%대를 기록하면서 이런 추세가 내년 지방선거까지 계속될 것이란 예측이다. 문 대통령 당선에 결정적인 역할(광주 61.1%, 전남 59.9%, 전북 64.8%)을 한 호남 민심이 안정된 국정 운영을 밀어주기 위해 지방선거에서도 지지를 보여줄 것이란 기대감 때문이다. 하지만 반론도 만만치 않다. 변수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이 앞으로 1년간 국정 운영을 조금이라도 잘못할 경우 호남 민심은 바로 등을 돌릴 것이란 분석에서다. 이변이 없는 한 1인7표를 행사하기 때문에 광역단체장이나 기초단체장을 제외하고는 이른바 ‘묻지마 투표’도 변수가 될 수 있다. 혈연·학연·지연 등에 얽매어 소신투표를 하지 못할 경우 의외의 결과도 나올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투표 악습이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되풀이되지 않을 것으로 믿는다. 호남 민심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두 당의 후보를 꼼꼼히 살펴 귀중한 한 표를 행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나머지 정당이나 무소속 후보도 훌륭한 지역 일꾼으로서 자질을 갖출 경우 당선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상한 생물을 고를 소비자는 아무도 없다. 유권자도 마찬가지다. 정당이나 후보에게 호락호락 넘어가는 시대는 지났다. 당적 여부를 떠나 가장 능력있는 후보를 선택할 정도로 민심이 높아졌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1년 앞으로 다가온 내년 지방선거. 정치가 움직이는 생물이라고 하지만 특정당에 몰표를 주는 호남 민심을 기대하는 것은 오산이다. 유권자들이 평생동안 쌓은 정치적 행보와 인물 됨됨이, 지역 일꾼으로서의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자신의 한표를 던질 것으로 굳게 믿고 싶다. 그래야만 풀뿌리 민주주의가 완벽하게 뿌리를 내리고 지역발전도 이뤄지지 않겠는가.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