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친환경차 추진에 자동차안전연구원 협력 약속

윤장현 시장 어제 연구원 찾아 공동 협력방안 모색

권해붕 원장 “車산업 유치 등 광주형일자리 돕겠다”

尹 시장,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방문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26일 경기도 화성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을 방문해 연구원 관계자로부터 인체모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광역시와 자동차안전연구원이 광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자동차 선도도시 조성에 협력키로 했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26일 경기도 화성시에 있는 자동차안전연구원을 방문해 권해붕 원장과 면담하고 공동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서 윤 시장은 “정부에서 친환경자동차를 기반으로 한 광주형 일자리에 관심을 갖고 지원을 약속한데 이어, 광주지역 노·사·민·정도 최근 기초협약을 체결하는 등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며 “자동차안전연구원과도 협업을 통해 더 큰 성과를 이뤘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권 원장은 “광주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조이롱자동차 인증 등에 대해 꾸준히 살펴봐왔다”며 “부품 및 완성차 유치 등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잘 진행되도록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돕겠다”고 화답했다.

윤 시장은 이어 연구원 내 주행시험장과 충돌·충격시험동 등을 둘러봤다.

지난 1987년에 설립된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총 연장 28.5㎞의 첨단주행시험로를 가진 주행시험장과 주행전복시험동, 환경시험동 등을 포함한 10개 시험동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동차 제작자 및 수입자, 부품기업 등이 주로 이용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자동차 제작결함 조사 ▲자동차 안전도 평가 ▲자동차 안전기준 국제화 ▲미래자동차 안전 연구&개발 ▲정부위탁사업으로 자동차 안전기준 기술검토 및 안전검사, 이륜자동차 실측확인, 건설기계 형식승인 및 신고업무와 확인검사, 충격흡수시설 등 차량방호시설안전시설의 성능평가를 수행한다.

손경종 시 자동차산업과장은 “광주시가 친환경자동차 선도도시로 가는 과정에서 자동차안전연구원과 여러 협력분야가 있을 수 있다”며 “함께 손잡고 협력하게 되면 급변하는 자동차산업 환경에서 능동적이고 탄력적으로 대응이 가능하며 국가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박재일 기자 jip@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