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노조 총파업 학교급식 ‘비상’

광주·전남 노조원들 29~30일 파업 결의

교육당국, 대책 마련…빵·우유 등 대체 검토

급식 조리원과 조리사, 영양사 등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총파업에 나서기로 함으로써 학교 급식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광주지역교육공무직 공동교섭단은 26일 광주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근속수당 5만원으로 인상 등 학교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위해 총파업 돌입을 선포했다. 공동교섭단은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광주지부와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광주지부, 전국여성노조 광주전남지부 등으로 구성됐다.

교섭단은 “올해 임금교섭을 4월부터 시작했지만 교육청에서는 기본급 3.5% 인상안 외에 노조의 요구안 중 단 한 가지도 수용하지 않고 있다”며 “비정규직은 근속이 쌓일수록 정규직과의 임금 격차가 심화한다. 근무 2년차부터 근속수당을 지급하고 일 년에 5만원씩 인상해야 한다”고 처우 개선을 촉구했다.

앞서 노조는 지난달 22일부터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의 찬반 투표를 진행해 80%의 찬성으로 쟁의행위 찬성을 가결했다. 시교육청은 317개 초·중·고교와 단설 유치원에 근무하는 급식조리원(1천132명), 조리사(203명), 영양사(114명) 등이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남 학교비정규직노조도 총파업에 참여하기로 했다.

노조는 지난 21일 오전 전남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근속수당 1년당 5만원 지급 ▲급식비 8만원에서 13만원으로 인상 등을 요구하며 파업 참여를 밝혔다.

학교비정규직노조 전남지부에는 전남 730개 초·중·고교 및 23개 단설유치원에 근무하는 급식조리원 530여명, 조리사 2천여명, 영양사 240여명 등이 포함돼 있다. 전남에서는 노조원 89.1%가 쟁의에 찬성했다.

이들이 총파업에 참여하면 우선 학교 급식에 상당한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시·도교육청은 학교 사정에 따라 단축수업·도시락 지참이나 빵·우유 지급 방안을 검토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학부모들에게는 가정통신문을 보내 총파업에 따른 사태 전개 과정에서 협조를 당부할 계획이다.

광주시교육청 학교급식담당인 정은남 사무관은 “학교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특히 학교 급식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일선 학교에 공문을 보내는 등 대책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