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송영무 청문회 ‘파상공세’…“수사받아야 할 사람”

국민의당 “이명박·박근혜 정부 국방장관 보다 못해”

한국당 “음주운전 은폐하려 경찰매수 제보…용퇴를”

국회 국방위원회의 28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은 송 후보자가 “청문회 대상이 아니라 수사 대상”이라며 즉각 사퇴하라고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송 후보자의 음주운전 논란, 고액 자문료 수수 의혹, 군납비리 수사 무마 의혹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한국당 김학용 의원은 “혈중알코올농도 0.11%가 나오면 면허취소에 1년 이내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야 한다”며 “군에서 아무런 조치를 한 게 없고 경찰에서도 면허취소를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경찰을 돈으로 매수해 (사건 관련 서류를) 손으로 찢어버렸다는 제보가 있다”며 “완전범죄를 위해 은폐·파쇄·증거인멸을 시도했다. 청문회가 아니라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송 후보자는 “26년 전 젊은 시절 한순간의 실수를 깊이 반성하고 있으며 널리 양해를 바란다”며 “진해경찰서에서 음주측정을 받았고, 그 이후에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 전혀 모른다”고 답했다.

같은 당 백승주 의원은 “대통령과 정부를 위해서 용퇴를 고민할 시점”이라며 자진사퇴를 압박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의원은 송 후보자가 19대·20대 총선을 준비하고,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 캠프에 있었던 사실을 언급하며 “이렇게 정치적으로 편향되고 도덕적으로 문제 있는 분에 대해 인사청문을 요청한 것은 국회와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이어 “박근혜 정부의 김관진·한민구 국방부 장관 중에 캠프에 기웃거린 사람이 있었나. 이명박 정부의 이상희·김관진 장관 중에 캠프에 기웃거린 사람이 있었나”라며 “문재인 정부는 국방부 장관에 한해서는 박근혜·이명박 정부보다 훨씬 못하다. 즉각 지명을 철회해달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송 후보자는 “고민은 많이 해봤다”며 “이 청문회를 통해 저의 진실과 정직함을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방산업체와의 유착 의혹도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한국당 정진석 의원은 “참모총장 등 대장을 지낸 분들이 퇴역 후에 방산업체에 보수를 받고 근무한 사례가 흔치 않다”며 “(법무법인 율촌에서 지급한) 월 3천만 원의 자문료는 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송 후보자는 “저도 깜짝 놀랐다”며 “대한민국이 선진국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차원에서 (율촌에서 일했다)”고 답했다. 이는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아 구체적인 자문료는 몰랐다는 취지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송 후보자가 제1연평해전 승리의 주역이란 사실을 부각하며 적극 엄호에 나섰다.

우상호 의원은 “6·25 이후 북한과의 전쟁에서 유일하게 승리한 장군에 대해 국방부 장관 후보자로 안된다고 하는 데 대해 모멸감을 느낀다”며 “기본적인 예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송 후보자의 딸이 삼성SDI에서 국방과학연구소(ADD)로 옮긴 데 대해 “연봉을 낮춰서 공공기관으로 옮긴 것인데 그것은 특혜가 아니라고 보여준다”며 과하게 부풀려졌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김병기 의원은 “어찌 보면 가장 큰 영웅에 대한 청문회”라며 “자격 미달이라고 판단해도 국가의 미래를 위해 영웅에 대한 존중과 존경을 잃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송 후보자는 지난 1999년 해군 2함대 제2전투전단장 시절 남북한 함정이 서해 북방한계선(NLL) 해역에서 충돌한 제1연평해전을 승리로 이끌었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