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송영무 청문보고서 채택 무산

野 “청문회 자체가 모독”…장기 표류 가능성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논의하기 위한 국회 국방위원회가 29일 무산됐다.

특히 송 후보자에 대한 찬·반을 놓고 여야의 입장이 팽팽하게 엇갈려 송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 문제는 장기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바른정당 소속인 김영우 국방위원장은 “여야 간사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오늘 열릴 예정이었던 전체회의를 개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국방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에 회의를 열기로 일정을 잡아놓았다.

특히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야3당은 청문회 이후 “청문회 자체가 아까웠다”면서 송 후보자에 대한 불가 입장을 더욱 확고히 했다.

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어제 청문회에서 송 후보자는 국방부 장관으로서 자격이 없다는 것을 거듭 확인했다”며 “국가와 국민을 위해 즉각 사퇴하라”고 반대 입장을 거듭 밝혔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역시 원내정책회의에서 “치명적인 도덕적 흠결을 가진 송 후보자에게 국가안보를 맡길 수 없다”며 “인사청문회를 하는 것 자체가 국회와 국민 모독”이라고 말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의원전체회의에서 “송 후보자는 인사청문회도 필요 없는 인사라는 확신이 든다”며 “명예를 던져버리고 돈벌이에 나선 장관을 누가 따르겠나”라고 비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청문회를 통해 송 후보자 관련 의혹이 상당 부분 해소됐다며 송 후보자는 장관으로서 결격 사유가 없다고 맞섰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청문회를 통해 국방 책임자로서의 리더십이 확인됐다”며 “북핵 등 안보위기 상황에서 안보수장의 공백이 길어지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이제는 대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여야 의견이 엇갈리다 보니 송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문제는 앞으로 상당 기간 표류할 가능성이 커졌다. 현 상황에서 ‘송영무 절대 불가론’을 주장하는 야당이 입장을 바꿀 가능성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회 국방위는 향후 회의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