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산업은행 경영평가에 전면 반발

현 경영진 교체 ·해임 위해

일부러 ‘D’등급으로 낮춰

이의제기·법적 대응 강구

산업은행 등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지난해 금호타이어 경영 성적에 ‘D’ 등급을 매기자 이한섭 사장 등 임직원들이 “부당한 평가”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10일 금호타이어에 따르면 주채권자 산업은행은 지난 7일 주주협의회를 통해 ‘2016년도 경영평가’ 등급을 ‘D’로 확정해 금호타이어에 통보했다. 이에 대해 이 사장은 “산업은행의 금호타이어에 대한 인위적인 경영평가 점수는 금호타이어 경영진에 대한 명백한 명예훼손”이라며 “등급 재조정을 위한 이의제기 및 모든 법적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금호타이어가 ‘2년 연속’ 경영평가에서 D등급 이하를 받으면 경영진을 교체하거나 해임 권고할 수 있는 조항을 악용하기 위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일부러 2016년도 경영평가 등급을 깎아내렸다는 것이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산업은행은 현재 진행 중인 금호타이어 매각(인수협상자 중국 더블스타) 과정에서 2016년 경영평가 점수 산출 기준을 갑자기 바꾸려고 했다”며 “금호타이어의 반발로 무산되자 이번엔 공시 실적에 근거한 경영계획 달성도 평가를 전례 없이 외부 평가기관을 동원해 조정하려다가 금호타이어와 마찰을 빚었다”고 주장했다.

경영평가는 경영계획 달성도(70점)와 정성적 평가(30점)로 이뤄지는데, 지난해 금호타이어의 경영계획 달성도는 59.2점으로 2015년(42.4점)보다 크게 개선됐지만, 정성적 평가 점수는 오히려 18.1점에서 10.6점으로 크게 떨어졌다.

이와 관련,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산업은행이 경영평가 등급을 D(총점 70점 미만)에 맞추려고 일부러 정성적 평가 점수를 낮췄다”며 “2016년 금호타이어의 경영계획 달성도를 고려할 때 정성적 평가 점수는 최소한 2015년 점수보다 높아야 한다”고 덧붙였다./정응래 기자 je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