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 태극기 다리 조성 ‘애국심 고취’

함평읍 영수교에 연중 ‘펄럭’

함평군은 군민들의 태극기 참뜻을 되새기고 나라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해 함평읍 기각리 영수교에 태극기를 연중 게재한다./함평군 제공

함평군 함평읍 기각리에 위치한 영수교(潁水橋)에 태극기가 연중 펄럭인다.

11일 함평군에 따르면 국경일 등 특정일만 아니라 연중 태극기를 볼 수 있도록 영수교를 태극기 다리로 조성한다는 것. 이는 태극기의 참뜻을 되새기고 나라의 소중함을 일깨워 애국심을 고취하기 위해서라는게 군 관계자의 설명이다.

심한 비바람으로 국기가 훼손될 위험이 있는 경우는 게양하지 않으며, 일시적인 악천후엔 잠시 내렸다 다시 게양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태극기 다리를 통해 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군민들에게 나라사랑하는 마음이 확산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영수교는 길이 80m, 폭 10.5m 규모로 함평읍에서 국도 23호선을 잇는 다리이며, 함평교와 함께 주요 관문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1530년 간행한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대교(大橋)로 등재돼 있으며, 1930년에 간행한 함평지엔 영천교(潁川橋)로 기록돼 있다.

1920년대 초 함평교가 개통되기 전까지는 함평천을 건너는 유일한 목조 다리였다. 1953년 홍수로 유실돼 이듬해에 철근 콘크리트로 신설하고 영수교라는 이름을 붙였으며, 수차례 시설개량을 통해 지금의 모습을 갖췄다.함평/이경신 기자 lk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