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간 폭언” 광산구의원‘갑질’ 논란

여직원 등에게 수년간 폭언 주장 제기

노조, 피해 설문조사…“트집잡는 것”

광주의 한 기초의원이 의회 여직원에게 폭언을 하는 등 수년동안 직원들에게 언어폭력을 가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갑질’ 논란이 일고 있다.

18일 광주 광산구의회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주지역본부 광산구지부 등에 따르면 공무직 여직원 A씨는 최근 3년간 B의원으로부터 상습적인 언어폭력을 당했다며 지난 11일 진정서를 제출했다.

진정서는 폭언을 한 의원의 공개 사과, 보직 변경, 징계 절차 검토, 재발방지책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다.

A씨는 지난달 28일 B 의원과 1시간가량 면담을 마친 뒤 쓰러져 병원에 이송됐으며 현재 병가 중이다. A씨는 하루전인 27일 낮 의회복도에서 B 의원에게 “의원이 아직 의원실에 남아 있는데 보좌 담당 직원까지 문을 잠그고 자리를 비우는 등 업무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지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가 쓰러졌다는 내용을 알게 된 B 의원은 당일 오후 사과 문자를 보내는 등 화해를 시도했지만 직원은 계속 눈물을 흘리고 불안 증세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A씨 소식이 전해지자 광산구 다른 직원들도 B의원의 폭언과 과도한 자료 제출 요구 사례를 제기하고 나섰다. 이에 노조는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구의원 15명의 직권남용을 점검하는 설문조사를 벌이고 있다.

광산구 공무원들은 “보통 몇년도 것 일체를 달라고 요구한다. 개인정보가 담긴 자료는 일일이 복사해 수정액으로 정보를 지우고 제출해야 하는데 지금도 A4 용지 상자로 몇상자씩 요구할 때가 많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B 의원은 ‘트집잡기’라며 반박하고 있다.

B 의원은 “검토가 필요해 요구했으며 (공무원들이)자료를 제공하지 않으려 트집잡는 것으로 보인다”며 “나의 의정활동에 공감하고 열심히 하는 공무원도 많다”고 전했다.

한편 광산구의회는 B의원에 대한 윤리특별위원회 개최를 놓고 의원 서명을 진행 중이다. 현재 재적 의원 1/5 이상이 징계 심사 서명에 동참한 것으로 파악됐다.


/정종욱 기자 jjw@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