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의대 노인의학 심포지엄 성료

노인의학 전문가 25명 등 관계자 200여명 참석

노인성질환·노화 등 다양한 정보교류·토론 펼쳐

“이번 심포지엄은 국내 전문가들의 노인성 질환과 노화에 대한 폭넓은 정보교류가 이뤄지고, 향후 국내 노인의학 분야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뜨거운 토론의 장이었습니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노인의학센터 윤경철 센터장(전남대병원 안과교수)이 최근 전남대 의과대학 덕재홀에서 2017 노인의학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개최한 소감을 19일 밝혔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국내 노인의학 전문가와 의료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인질환 및 노화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특히 전남대병원을 비롯한 광주기독병원·광주시립제2요양병원·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전남대 생명과학기술학부·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의 교수와 의료진 25명이 세부 강의와 토론을 이끌어 갔다.

심포지엄은 노화연구 대가인 박상철 DGIST 교수의 특강에 이어 1부 ‘요양병원에서 흔히 접하는 문제의 해결’, 2부 ‘노화의 이해’, 3부 ‘노인성 질환의 진단과 치료’로 나뉘어 진행됐다.

이날 특강에서 박상철 교수는 “기존 반응위주의 노화연구가 이제는 인간과 기계가 함께 어우러진 생물학적·물리학적 연구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며 바이오혁명시대를 맞아 노화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설명했다.

심포지엄 1부에서는 요양병원에서 흔히 접하는 기관절개관·비위관 관리, 요도관 관리, 욕창 관리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심각한 간호 인력난에 대한 문제제기와 함께 전문 교육을 받는 간호사 양성이 시급하다는 대안도 제시됐다.

또 3부에서는 노인성 질환인 폐렴, 요로감염, 어지럼증에 대한 진단과 치료법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윤경철 센터장은 “광주·전남지역은 노인인구가 많고, 노인연구 인프라도 풍성해 노인의학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면서 “전남대 의과대학 노인의학센터가 관련 연구를 주도적으로 이끌며 대형국책연구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