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대학 정책은…

‘공공성 강화에 초점’…지역대학 큰 변화 예고

거점국립대 집중 육성·공영형 사립대 도입

내년부터 광주·전남지역 대학가가 크게 요동칠 전망이다. 문재인정부가 100대 국정과제에‘거점 국립대 집중육성’과 ‘공영형 사립대 추진’을 포함시키면서 기존 대학 질서에 메가톤급 변화를 예고했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거점 국립대 집중육성’과 ‘공영형 사립대 추진’을 포함시키면서 내년부터 광주전남 대학가가 크게 요동칠 전망이다. 사진은 지난 22~23일 광주광역시교육청 주최로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학 진로진학 박람회 모습./광주광역시교육청 제공

◆거점국립대

전남대 예산 등 지원 대폭 확대

서울 명문대 수준 경쟁력 구축

인재 ‘수도권 러시’ 완화 기대

◆공영형 사립대

30개 대학에 정부 재정 50% 투입

국립대 수준 등록금·교육환경 목표

2019년부터 지역 2∼4곳 가능성

◇거점국립대 경쟁력 제고

전남대학교는 거점 국립대로서 명성과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가 전남대 등 전국 9개 거점 국립대를 서울지역 명문대 수준으로 육성할 방침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거점 국립대의 학생 1인당 지원비를 현재 1천500만원 수준에서 서울 5개 사립대 수준인 1인당 2천190만원 수준에 근접하도록 예산을 대폭 지원할 계획이다. 교원 수 확대를 비롯해 질적 수준 향상, 시설투자 확대도 검토 중이다.

정부 복안대로 거점 국립대가 육성될 경우 지역의 우수 학생이 굳이 ‘인(In) 서울’ 하지 않아도 될 교육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여기에 현재 거점 국립대학간 논의되고 있는 전국 9개 국립대의 네트워크 형성이 현실화될 땐 사실상 단일대학으로 운영돼 우수 입학자원 유치 등에서 사립대학에 비해 경쟁우위를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목포대학교와 순천대학교 등 지역 중소 국립대도 거점 국립대 육성과 맞물려 경쟁력을 강화 방안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 중소 국립대는 지난달 새 정부의 거점 국립대 집중 육성 방침이 알려지자 “대형 국립대보다 적은 예산으로도 빠른 특성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오히려 중소형 국립대 혁신 발전을 위한 육성 지원책이 절실한 상황이다”는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지역사립대 중대 선택 기로

국립대 사정과 달리 지역 사립대는 공영형 사립대로 갈 것인지, 자체 경쟁력을 강화할 것인지 중대 기로에 직면할 전망이다. 공영형 사립대는 전국 약 30개의 경쟁력 있는 사립대에 연간 운영비의 약 50%를 정부 재정을 투입해 공영화하는 것이다. 국립대 수준의 등록금과 교원 수준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영형 사립대는 광주·전남의 경우 산술적으로 2~4곳까지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 지정된 사립대는 획기적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공영형 사립대에서 제외된 대학은 거점 국립대·공영형 사립대에 맞선 대규모 투자와 통·폐합 등 획기적 발전방안 마련이 필요할 전망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존폐의 위기에 내몰릴 수 있다. 특히 정부가 현재 24%인 국공립대 학생 비율을 공영형 사립대를 통해 40% 수준까지 끌어올릴 방침이어서, 비 공영형 사립대는 우수자원 및 모집 정원 확보에 큰 어려움을 봉착할 수 밖에 없다.

지역의 한 대학 관계자는 “광주·전남 지역 일부 사립대는 2018학년도 입시 결과가 충격적일 수도 있다. 내년부터 대학가에 본격적인 생존 경쟁이 벌어질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대학교육 정책은 지역 사립대에겐 기회이자 곧 위기로 해석될 수 있다” 말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공영형 사립대=대학 구성원과 정부 위원으로 구성된 대학운영위원회가 인사와 예산 등에 대한 심의 의결권을 가진 대학을 말한다.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로 2019년부터 단계적 도입 예정이다. 약 30개의 경쟁력 있는 사립대를 선정해 정부가 운영비의 50%를 지원해 국립대 수준의 등록금과 교육환경을 목표로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