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北문제 해결될 것” 중대조치 예고에 中 반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이후 한반도를 둘러싼 미국과 중국 두 강대국의 대립 구도가 심상치 않다.

미국이 연일 강경 발언을 쏟아내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핵 문제는 해결될 것”이라고 공언, 조만간 중국 등을 직접 압박하는 중대조치가 현실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중국은 북핵 문제 해결의 책임을 중국 탓으로 돌리는 데 대해 공개 반박하며 군사 굴기 움직임을 가속, 충돌이 격화하는 양상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1일(현지시간) 존 켈리 신임 백악관 비서실장의 취임에 맞춰 백악관에서 연 내각 회의에서 “북한 문제는 해결될 것(will be handled)”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문제)을 해결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우리는 모든 일을 해결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또 “북한과 중동은 우리가 해결해야 하는 흥미로운 상태에 있다”면서 “전임 행정부로부터 물려받은 많은 문제가 있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굉장한 일들을 많이 진행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이 최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을 두 번째로 시험 발사를 했는데도 트럼프 대통령이 이처럼 북한 핵 문제 해결에 자신감을 드러냄에 따라 조만간 강력한 대북 관련 제재조치가 나올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북한 문제 해결의 열쇠는 미국과 북한 자신에 달린 문제라고 반박하며 미국과 대립각을 세웠다. 그러면서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해서는 무력이 아닌 대화와 협상을 우선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평행선을 달렸다.

류제이(劉結一) 유엔주재 중국 대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미국과 북한이) 올바른 방향으로 일이 진행되게끔 해야 할 기본적인 책임을 갖고 있다. 중국이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류 대사는 한미 연합군사훈련의 중단과 북한의 핵·미사일 시험 동결을 맞바꾸는 중국의 제안을 거듭 강조하면서 “비핵화 문제를 해결하려는 정치적 의지가 실질적인 행동과 협상, 대화, 긴장 완화로 정확하게 옮겨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사드 한반도 배치와 관련해 “지역 내 전략적 안정성에 커다란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거듭 반대했다.

관영 신화통신도 미국의 대중 압박 강화 움직임에 “트럼프가 분풀이 대상을 잘못 찾았다”고 원색적 비난을 퍼부으며 ‘중국의 북핵 책임론’을 반박했다.

우리 정부가 사드 임시 배치를 결정한 데 대해서도 중국은 날카롭게 반응했다.

베이징 외교가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지난달 29일 김장수 주중대사를 중국 외교부 청사로 초치해 사드 배치 중단과 장비 철수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